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오늘 미세먼지 습격, 내 건강을 지키려면?

통합검색

오늘 미세먼지 습격, 내 건강을 지키려면?

2015.10.20 14:58

오늘 미세먼지 상태는 어제와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20일 아침 남부지방 일부를 제외하고 한반도 전역이 미세먼지 농도 ‘나쁨’ 상태가 됐습니다. 미세먼지는 보통 황사가 날아오는 봄철에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봄, 가을 환절기에 수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에 당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하는게 좋을지 찾아봤습니다.

 

10월 15일 서울 하늘(왼쪽)과 미세먼지가 가득한 10월 20일 서울 하늘(오른쪽). 미세먼지가 자욱해 멀리 있는 건물이 안 보일 지경이다.  - 정진영 페이스북 제공
10월 15일 서울 하늘(왼쪽)과 미세먼지가 가득한 10월 20일 서울 하늘(오른쪽). 미세먼지가 자욱해 멀리 있는 건물이 안 보일 지경이다. - 정진영 페이스북 제공

 

○미세먼지, 우리만 당하는건 아니네

 

우리나라는 보통 중국에서 날아오는 황사가 미세먼지의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이번 미세 먼지는 국내에서 발생한 오염물질이 쌓인 것이며, 거기에 중국발 스모그까지 유입돼 발생했거든요. 최근 말레이시아에 다녀온 기자는 쿠알라룸푸르에서도 미세먼지(헤이즈)가 기다리고 있었다고 전합니다. 비단 우리나라 만의 문제는 아닌 셈이지요.

☞ 추석, 헤이즈의 습격

 

지난해 5월에는 전세계 대부분 도시의 미세먼지 농도가 세계보건기구(WHO)의 기준을 넘어섰다는 보고도 있었습니다. 특히 인도의 뉴델리, 파키스탄의 카라치, 중국의 베이징 등 아시아 국가의 농도가 높았습니다. 서울은 1600개 도시 중 500위 권으로 높은 축에 들었지요.

☞ 세계도시 88% 대기오염 심각

 

○가려움증, 성인병, 피부병…미세먼지 후유증 심각

 

미세먼지가 발생하면 가장 먼저 알레르기 환자들이 알아챕니다. 비염이 있다면 계속 재채기가 나오고, 피부가 약하다면 피부가 가려워지지요. 미세 먼지가 콧 속의 점막이나 피부세포를 자극해 상처가 나게 만들어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루 종일 콧물이 나고 온몸이 가려워 일상생활하기 어렵게 만들지요.

 

가벼운 증상 만이 아닙니다. 미세먼지가 높은 달엔 뇌중풍 환자가 26%나 많았다는 결과가 있으며, 미세먼지가 많은 지역에 사는 사람은 기대 수명을 다 채우지 못할 수도 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 [베스트 클리닉]미세먼지 농도 체크 습관 갖고 체내 해독담당 ‘간’건강 챙기세요
☞ 긁적긁적~! 가려움 극복 대작전
☞ 미세먼지에 중년 여성 건강 위험!

 

○ 미세먼지를 막기 위한 ‘사소한(?)’ 방법

 

이미 발생한 미세먼지는 가라 앉길 기다리는 수 밖에 없습니다. 비가 빗물에 씻겨 좀더 빨리 사라지겠지만, 안타깝게도 아직 비 예보는 없네요. 기상청은 이번 주말이 되면 없어질 것이라고 전망했고요.

 

일반 시민이 할 수 있는 일은 외출활동을 자제하거나 마스크를 써서 최대한 피하는 것이 상책입니다. 미세먼지가 많이 발생하는 아침에 환기를 피하고, 이물질 배출에 효과적인 도라지나 더덕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지요.

 

☞ 전국이 미세먼지 스트레스… 건강 이렇게 지키세요
☞ 미세먼지·황사, 도라지와 더덕으로 이겨내세요

 

그리고 미세먼지가 어느 정도인지 한국환경공단이나 각 포탈 사이트의 대기오염정보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10월 20일 미세먼지예보 상황. 남부 지방 일부를 제외하면 전국이 미세먼지
10월 20일 미세먼지예보 상황. 남부 지방 일부를 제외하면 전국이 미세먼지 '나쁨' 상태다. - 한국환경공단, 네이버 제공

○대책은 언제쯤?

 

미세먼지는 하루 아침에 한두 사람의 노력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말레이시아가 인도네시아의 영향을 받고, 우리나라가 중국의 영향을 받듯, 국가간의 협력이 필요한 사안이지요. 거기에 시민의 노력이 더해지면 모두가 미세먼지 없는 깨끗한 공기를 마실 수 있지 않을까요? 알레르기 비염 환자인 기자가 연신 코를 훌쩍이며 기원해 봅니다.

 

☞ [기자의 눈] 미세먼지의 습격, 법이 제일 큰 문제다
☞ 차 없는 거리 운영했더니 초미세먼지 절반으로 뚝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6 + 1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