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주름 잡는 보톡스, 동맥경화에도 효과적

통합검색

주름 잡는 보톡스, 동맥경화에도 효과적

2015.10.21 07:00
미국심장협회 제공
미국심장협회 제공
피부의 주름을 없애거나 얼굴을 갸름하게 만들기 위해 주사하는 보톡스가 심장수술을 받은 환자의 부작용을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조나단 스테인버그 미국 로체스터대 의학부 교수팀은 보톡스로 알려진 보톨리늄 톡신이 혈관우회로술을 받은 뒤 심장박동이 불규칙해지는 부작용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학술지 ‘순환: 부정맥 및 전기생리학(Circulation: Arrhythmia and Electrophysiology)’ 20일 자에 발표했다.

 

혈관우회로술은 동맥경화나 뇌경색 등 혈관이 막힌 경우, 막힌 혈관 주위에 인공혈관으로 우회로를 만들어 피가 잘 흐를 수 있게 하는 수술이다. 하지만 이 수술을 받은 환자 셋 중 하나는 심장이 불규칙적으로 뛰는 심방세동을 호소한다는 단점이 있었다.

 

연구팀은 보톡스가 신경신호의 전달을 막아 근육이 움직이지 않게 하고 근육수축을 일으킨다는 특성에 주목했다. 여기에서 착안해 러시아 병원 2곳에서 혈관우회로술을 받은 환자 60명에게 보톡스를 이용한 임상시험을 진행했다.

 

수술 과정에 심장 심방실 주변 지방층에 보톡스를 삽입하고 경과를 지켜본 결과, 수술 30일 후 심방세동이 발생한 환자는 7%로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또 1년 뒤에는 보톡스를 맞은 환자 모두 심방세동이 발생하지 않아 보톡스가 부작용 해결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보톡스로 인한 합병증 역시 발견되지 않았다.

 

스테인버그 교수는 “소규모로 진행된 첫 번째 임상시험의 결과인 만큼 더 많은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가 필요하다”면서도 “심방세동을 호소하는 환자에게 가슴을 여는 수술 없이 간단히 보톡스를 주사하는 것만으로도 치료할 가능성이 열렸다”고 말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4 + 6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