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아이들과 즐거운 할로윈 보낼 과학상식 5가지

통합검색

아이들과 즐거운 할로윈 보낼 과학상식 5가지

2015.10.30 16:00

pixabay 제공
pixabay 제공

giphy.com 제공
giphy.com 제공

10월의 마지막 날은 이용의 ‘잊혀진 계절’을 ‘우우우우~’ 부르는 날로만 알았는데(옛날사람 인증인가요?) 언제부턴가 우리나라에서도 10월 31일에 할로윈 파티를 챙기는 문화가 생겨났습니다. 할로윈이 그저 재미있는 분장을 하고 사탕을 나눠먹고 노는 날로만 알고 있나요? 할로윈이 과연 어디서 왔는지 살펴보고, 아이들과 좀 더 유익하게 즐기는 방법을 과학적으로 제시합니다.

 

● 하나, 할로윈은 어디서 왔나


할로윈(Halloween)은 매년 성인 대축일 전날인 10월 31일에 행해지는 축제입니다. 죽은 영혼이 다시 살아나며 정령이나 마녀가 출몰하는 날이라 해서 밤에 호박에 유령 모습을 조각하고 촛불을 넣어 흡사 도깨비불 같은 ‘잭오랜턴(Jack-o’-lantern)’을 걸어둡니다. 또 유령, 마녀, 괴물, 최근에는 유명인이나 재미있는 캐릭터로 가장한 아이들이 집집마다 돌며 ‘트릭 오어 트릭(Trick or treat : 맛있는 것을 주지 않으면, 장난칠 거야)’이라고 말한 뒤, 사탕을 얻어가 파티를 합니다.

 

giphy.com 제공
giphy.com 제공

이러한 할로윈은 미국에서 매년 가을마다 열리는 가을 추수감사절과도 일맥상통합니다. 처음에는 한 해의 수확을 기뻐하고 세상을 떠난 이들을 추억하는 문화였다고 해요. 이웃과 함께 행운을 빌며 춤과 노래를 즐겼고 유령 얘기나 짓궂은 장난을 곁들였습니다. 아일랜드와 스코틀랜드 이민자들의 영향으로 시작돼 미국의 대표적인 축제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리고 20세기 들어 영국, 유럽과 남아메리카 등 전세계로 펴지며 우리나라에까지 오게 됐습니다.

 

● 둘, 유령, 마녀, 좀비…할로윈을 즐기는 심리


giphy.com 제공
giphy.com 제공
할로윈에는 사람들이 망령들로부터 자신을 지키기 위해 분장과 가장무도회 문화가 생겨났다고 합니다. 이때 자주 등장하는 유형이 유령, 드라큘라, 마녀, 좀비입니다. 성인들의 파티에서는 더욱 괴기스럽게 분장하는 걸 즐기죠. 일종의 ‘공포 엔터테인먼트’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할로윈 축제가 사랑받는 이유 중 하나가 적당한 공포심을 즐기는 데 있습니다.


사람들이 공포영화나, 할로윈처럼 공포 엔터테인먼트를 즐기는 이유에 대해 미국 미주리대학의 데이비드 비버스도프 신경학 교수는 두려움과 공포의 자극을 받으면 흥분성 신경전달물질인 아드레날린 분비가 촉진되기 때문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공포와 스트레스가 덮치며 편도체의 활성화가 일어나죠. 이때 신체 변화와 함께 짜릿한 쾌감과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됩니다.


또 아리조나 대학 제프 그린 버그 사회 심리학 교수는 자신을 두렵게 만드는 대상을 제어할 수 있는 걸 알기 때문에 희열과 즐거움을 즐긴다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롤러코스터를 타거나 공포영화를 보면서 두려움을 느끼지만 실제 위험에 처하지 않는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포는 죽음이나 치명적인 상황을 안전하게 겪어볼 수 있는 일종의 ‘예방주사’와 같은 경험이라는 것이죠.

 

● 셋, 할로윈이 아이들에게는 위험한 날?

 

루이지애나주의 플라커민즈 패리시의 할로윈 안전 캠페인 메시지
루이지애나주의 플라커민즈 패리시의 할로윈 안전 캠페인 메시지

할로윈의 본고장인 미국에서는 최근 들어 할로윈이 아이들에게 위험하다는 인식이 커지고 있습니다. 할로윈에는 각종 사건사고가 일어나며, 특히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범죄도 심각하기 때문인데요. 이에 경찰은 할로윈 밤에는 부모가 아이들과 함께 다니고 사탕을 받을 때에도 현관에서만 받기를 당부하고 있습니다. 또 이맘때쯤 안전한 할로윈 보내기 위한 앱도 큰 인기를 얻습니다. 할로윈 인기앱으로 ‘Life360’ ‘Track 'n Treat’ ‘Family Signal’ 등이 있는데요. 주로 아이의 위치추적 기능을 지원하며 1000만 건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했습니다.

 

또 다른 시각으로는 할로윈 코스프레가 아이들에게 유령이나 괴물, 마녀와 같은 존재들에 대해 공포심을 심어줄까 하는 우려가 있는데요. 미국 텍사스대 재클린 울리 심리학 교수는 이러한 우려에 대해 걱정할 정도는 아니라고 말합니다. 3~4세만 돼도 현실과 판타지의 차이를 인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연구 결과 유치원 또래의 아이들은 어른이 현실을 구별하는 방법과 동일한 방법으로 현실에 대한 증거를 확인하며 판타지를 구별해낸다고 합니다.

 

● 넷, 진짜 공포스러운 건 할로윈 사탕?


giphy.com 제공
giphy.com 제공
최근 해외에서는 아이들이 할로윈 분위기 속에 달달한 간식을 과다 섭취하는 데 대한 경계의 목소리 또한 큽니다. 할로윈 때 아이들이 받는 사탕과 초콜릿에는 설탕이 다량 함유돼 있기 때문인데요. 설탕이 몸에 해롭다는 사실은 상식이죠.


최근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병원의 소아내분비학과 로버트 루스틱 박사 연구팀은 아이들의 식단에 설탕이 든 음식을 빼는 대신, 전체 칼로리 섭취량은 동일하도록 다른 유형의 탄수화물로 식단을 대체했습니다. 그 결과 10일 후에 아이들은 거의 체중감량이 없었지만 건강상태는 놀랍게 향상되는 결과를 나타났는데요. 연구진은 특히 2형 당뇨병과 다른 대사 질환의 발생에 대해 설탕을 없애는 식단이 도움을 줄거라 예측했습니다. 아이들에게 사탕이나 초콜릿은 최대한 적게, 또 색소나 첨가물이 지나치게 많이 들어있지는 않은지도 잘 살펴보고 줘야겠죠.

 

● 다섯, 아이들과 할로윈 즐기기

아이들과 할로윈을 어떻게 재미있게 보낼 수 있을까요? 과학적인 팁을 조금만 이용한다면 더욱 즐겁게 보낼 수 있을 겁니다.

 

Mama P 블로그 제공
Mama P 블로그 제공
• 얼음유령 만들기
① 인형 눈을 준비한다.
② 흰 물감을 푼 물을 만들어, 얼음 트레이의 칸마다 눈 2개를 넣고 물을 붓는다.
③ 냉장고에서 얼린다.
④ 씽크대나 세면대 위에 물감으로 유령의 숲을 그려준다.
⑤ 그 위에 얼린 조각을 꺼내놓고 아이가 얼음유령을 갖고 자유롭게 놀게 한다.

 

 

 

posh lil divas 제공
posh lil divas 제공
• 할로윈 반짝이 물병 만들기
① 물병에 물을 붓고 할로윈을 상징하는 오렌지색 물감을 살짝 풀어넣는다.
② 반짝이 가루, 플라스틱 거미, 인형 눈, 해골 모양 등을 준비해 아이가 직접 병 속에 넣게 한다.
③ 병을 흔들면서 속의 내용물이 반짝이는 재미있는 물병 완성.

 

 

 

 

 

 

growing a jeweled 제공
growing a jeweled 제공
• 끈끈이 고블린 만들기
① 옥수수 전분과 물, 형광물감을 준비한다.
② 옥수수 전분으로 끈적거리는 농도를 만든 뒤, 형광물감을 섞어 욕조나 세수대야에 풀어넣는다.
③ 그 위에 눈, 공, 뱀, 거미 등을 던져 넣은 뒤 아이가 직접 만지며 갖고 놀도록 한다.

 

 

 

 

 

science-sparks 제공
science-sparks 제공

 

• 호박 랜턴 만들기
① 아이의 허리와 손목 등 둘레를 재본다.
② 아이가 직접 줄자로 호박의 가장 큰 둘레를 재게 한다.
③ 아이가 호박의 무게를 예측하게 하고 함께 무게를 재본다.
④ 호박의 속을 파고 조각을 하며 호박에 대해 관찰하고 랜턴도 완성하는 시간을 갖는다.

 

 

science-sparks 제공
science-sparks 제공
• 용암 램프
① 투명한 병과 식용류, 물, 발포비타민정, 식용색소나 물감을 준비한다.
② 병의 1/4을 물로 채운 뒤, 물과 같은 양의 식용유를 붓는다.
③ 그 위에 색소를 떨어뜨려 색깔을 낸다.
④ 발포비타민정을 넣어 거품이 생기는 모습을 아이가 관찰하게 한다.

 

 

mommas funworld 제공
mommas funworld 제공

• 할로윈 티셔츠 염색하기
① 흰 티셔츠와 오렌지색 염료, 매직, 고무밴드, 작은 약물통, 장갑을 준비한다.
② 흰 티셔츠의 앞면과 뒷면 사이에 신문지를 대고 앞면에 매직으로 호박의 눈, 코, 입을 그린다.
③ 아이가 직접 티셔츠를 중간 중간 고무밴드로 묶고, 약물통에 넣은 염료를 티셔츠에 자유롭게 뿌리게 한다.
④ 고무밴드를 풀면 완성.

 

 

[출처 및 참고]

http://psycnet.apa.org/journals/psp/51/3/586/
http://www.mystatesman.com/news/news/opinion/woolley-a-dose-of-fright-on-halloween-is-good-for-/npBKC/  
http://www.wbng.com/news/local/Apps-to-keep-families-safe-on-Halloween-337341211.html
http://www.takepart.com/article/2015/10/27/added-sugar-health-study
http://www.science-sparks.com/2012/09/24/5-fun-science-experiments-for-halloween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4 + 6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