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강아지랑 아기랑 같이 키워도 되나요?"

통합검색

"강아지랑 아기랑 같이 키워도 되나요?"

2015.11.06 17:02

 

 

네이버 임신/육아 커뮤니티인 'M'카페에 올라오는 질문들 

"강아지랑 아기랑 같이 키워도 되나요?"

 

 

 

 

아기가 태어났다고 지금까지 정성껏 키웠던 강아지를 다른데 보낼 수도 없고, 같이 키우자니 아기한테 좋지 않을 것 같아 걱정인 엄마들이 많습니다.

 

 

 

 

어쩔 수 없이 눈물을 머금고 반려견을 다른 곳으로 보냈던 분들이 있다면 이제 이런 걱정들 하지 않아도 됩니다.

 

 

 

 

돌 이전 유아기에 동물과 함께 자라는 것이 아기의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가 나왔기 때문인데요.

 

 

 

 

토브 폴 스웨덴 웁살라대 의대 교수팀은 반려견과 함께 자란 아이가 천식에 걸릴 위험이 15% 적다는 연구결과를 ‘미국의학협회지 소아과학(JAMA Pediatrics)’ 2일 자에 발표했습니다.

 

 

 

(주)동아사이언스 제공

 

연구팀은 2001년부터 10년에 걸쳐 스웨덴 어린이 65만2000여 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는데요. 이번 연구는 천식 등 호흡기질환과 동물 양육간의 연관성을 찾기 위한 연구 중 가장 많은 표본을 사용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주)동아사이언스 제공

 

연구팀은 미취학 아동 37만6638명, 초등학생 27만6298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고, 그 중 11.7%가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었으며, 0.4%가 소나 돼지 등의 가축을 키우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그 결과 태어난 지 1년 안에 반려견과 함께 생활한 경험이 있는 아이들이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천식 위험이 15% 정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동아사이언스 제공

 

가축과 함께 생활한 경우 초등학생은 52%, 유아기의 미취학 아동은 천식 발생 위험이 31% 감소했습니다.

 

 

 

(주)동아사이언스 제공

 

폴 교수는 “농장에서 자란 아이들이 호흡기 질환, 알레르기 등에 강하다는 ‘농장 효과’를 대규모 연구를 통해 재확인한 셈”이라면서 “동물과 함께하는 삶이 구체적으로 천식 예방에 어떤식으로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기사원문보기>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4 + 6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