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영재’ 송유근 논문, 물리학자·문헌학자 “표절” 의혹 제기

통합검색

‘영재’ 송유근 논문, 물리학자·문헌학자 “표절” 의혹 제기

2015.11.21 03:14

최근 최연소 박사학위 논문심사 통과로 화제를 모은 송유근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 학생(17)이 제1저자로 참여한 논문이 표절이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올해 10월 10일 ‘천체물리학저널(Astrophysical Journal)’에 발표한 논문(제1저자 송유근, 제2저자 박석재 한국천문연구원 연구위원)이 2002년 박석재 위원이 쓴 논문과 동일하다는 의혹이다. 이 논문은 아시아 태평양 이론물리센터(APCTP)에서 학술대회 발표자료를 묶어 만든 책 ‘블랙홀 천체물리학(Black Hole Astrophysics)’에 실려 있다.

 

○물리학 전문가들 “두 논문 동일” 주장

 

의혹은 일부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시작됐다. 송 군의 2015년 논문과 박 위원의 2002년 논문을 읽어본 물리학자들이 유사성을 언급하며 표절 가능성을 제기했다. 실제로 두 논문을 입수해 비교해 본 결과, 전체적인 글의 흐름은 물론, 수식까지 80% 이상 동일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대해 박석재 박사는 “논문의 앞부분은 비슷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부분이고, 핵심인 ‘편미분방정식’이 다르므로 둘은 다른 논문”이라며 “2002년에 내가 하지 못한 작업을 2015년에 유근이가 해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물리학 전문가의 입장은 다르다. 논문을 살펴 본 천체물리 분야 연구원 A 박사는 “두 논문이 100% 동일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전문가 B 박사는 “핵심이라는 편미분방정식도 2002년 논문에 나와 있는 다른 방정식을 조합하면 쉽게 만들 수 있다”며 “같은 수식을 표현만 다르게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학술대회 발표자료를 인용표시 없이 가져다 쓴 것도 구설에 오르고 있다. 2015년 논문에는 총 11개의 논문이 인용돼 있지만 박 위원의 2002년 논문은 빠져 있다. 박 위원은 전화 인터뷰에서 “2002년 논문은 학술지가 아닌 학술대회 발표자료(Proceeding)에 실린 것으로, 너무 '급'이 낮아서 인용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또 “올해 천체물리학저널에 논문을 발표할 때 심사자도 2002년 논문의 존재를 알고 있었지만 문제 삼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학술대회 발표자료를 논문에 인용할 때 인용을 밝히지 않는 건 (우리나라 천체물리학계의) 관행”이라며 “억울하다”라고 말했다.

 

○미국 문헌전문가, “학술대회 발표자료 가져와도 표절”


이 소식은 해외전문가에게도 알려졌다. 미국 콜로라도대 덴버캠퍼스의 문헌전문가 제프리 빌(Jeffrey Beall) 교수는 20일 오후 10시(한국 시각) 자신의 블로그(scholarlyoa.com)를 통해 송유근 학생이 제1저자로 참여한 논문을 문제 삼았다. 그의 블로그엔 송 학생의 사진과 함께 ‘이 17살 박사과정 학생이 표절자?’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와 있다. 제프리 교수는 ‘논문의 자유로운 접근(Open Access)’ 운동과 사이비 저널 퇴출활동을 오랫동안 해 왔다. 과학저널 ‘네이처’의 칼럼리스트이기도 하다. 

 

제프리 교수가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글 - 화면캡쳐 제공
제프리 교수가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글 - 블로그 화면캡쳐

 

 

제프리 교수는 ‘과학동아’와의 e메일 인터뷰에서 “학술대회 발표자료라도 반드시 인용해야 한다”며 “특히 2015년 논문의 제1저자인 송유근은 2002년 논문을 쓰지 않았기 때문에, 지도교수(박석재 위원)의 글이라 할지라도 반드시 인용한다고 밝혔어야 했다”고 말했다. 빌 교수는 “조사하면 송유근 학생은 표절, 박석재 박사는 자기표절로 밝혀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제프리 교수는 블로그에 “‘미국 천문학협의회(AAS)의 저널에 발표되는 논문은 이전에 발표되지 않은 중요한 독창적 연구결과를 제시해야 한다’고 천체물리학저널에 명시돼 있다”며 “AAS에 논문표절 여부를 조사해달라고 요청한 상태”라고 밝혔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5 + 9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