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스타워즈 속 ‘3D 홀로그램’이 눈앞에 턱!

통합검색

스타워즈 속 ‘3D 홀로그램’이 눈앞에 턱!

2015.12.02 18:00

 

ETRI 연구진이
ETRI 연구진이 ‘테이블탑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를 시연하고 있다. -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제공

 

국내 연구진이 SF영화에 단골로 등장하는 3D 홀로그램 기술을 실제로 구현하는 데 성공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360도 모든 방향에서 홀로그램 시청이 가능한 디스플레이를 처음으로 개발했다고 2일 밝혔다.

 

그동안 ‘홀로그램 콘서트’ 등에서 3D 형태의 홀로그램 영상이 등장했지만 이는 바닥에 숨겨진 디스플레이 패널로 만든 2차원 영상이어서 ‘유사 홀로그램’ 수준이었다.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일본 국립정보통신연구원(NICT) 등 세계 유수의 연구팀이 3D 홀로그램을 개발했으나 시청 각도가 20도 이내라는 한계가 있었다.

 

ETRI 연구팀은 빛의 회절과 간섭이라는 특성을 이용해 360도 모든 방향에서 서로 다른 시점의 영상을 볼 수 있는 ‘테이블 탑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먼저 3D 프로그램으로 만든 영상을 자체 개발한 알고리즘을 이용해 홀로그램으로 변환하고 이를 광변환기로 방출한다. 광변환기에서 나온 빛은 좁은 틈을 통과하며 퍼져나가고 반구 형태의 거울에 반사돼 3D 입체영상이 만들어지는 식이다. 

 

 

ETRI 연구팀이 360도에서 컬러로 구현이 가능한 홀로그램 개발에 성공했다. -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제공
ETRI 연구팀이 360도에서 컬러로 구현이 가능한 홀로그램 개발에 성공했다. -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제공

 

연구팀은 앞으로 영상의 화질과 크기를 개선하고 시스템 소형화, 실사영상 홀로그램을 5G 네트워크로 송수신하는 기술을 개발해 2021년에 실용화 할 계획이다.

 

김진웅 ETRI 방송통신미디어연구소장은 “이번에 개발한 기술로 홀로그래픽 방송과 가상현실 등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적 기초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9 + 6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