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스타워즈:깨어난 포스]스타워즈 내용이 그렇게 비과학적이야?

통합검색

[스타워즈:깨어난 포스]스타워즈 내용이 그렇게 비과학적이야?

2015.12.04 12:35
스타워즈
스타워즈'나빠쑈' 초중급 과학으로 본 스타워즈 - 제다이 제공

SF의 대작을 뽑을 때 스타워즈가 빠지지 않습니다. 엄청 과학적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SF와 판타지를 구분할 때 '과학을 기반으로 했느냐' '과학적으로 그럴싸 한가'가 기준이 됩니다. 스타워즈는 과연 이런 규칙을 따랐을까요?

 

나빠쑈 패널들은 "스타워즈는 과학적이지 않다"고 도발적으로 말하고 있어요.

 

우선 스타워즈에서 우주선이 '뿅~'하고 발아갈때, 눈엪에 별빛이 막 다가오면서 엄청 빨리 비행하는 장면이 나오죠. 이처럼 우주선이 다른 차원의 경로를 통해 순간에 이동하는 것을 '하이퍼 드라이브'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런 장면에 상대성이론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고 하네요. 즉, 몇 광년 또는 수십 광년을 엄청난 가속도로 이동했을텐데, 시간의 변화가 없다는 것이죠.

 

인터스텔라를 보면, 중력이 다른 별에 잠깐(?) 다녀왔는데, 남아 있던 사람들은 확 늙어버린 장면과 비교해 보시면 쉽게 이해가 갈껍니다. 즉, 스타워즈는 모든 우주가 같은 시간대에 있는, 그래서 과학이론과는 거리가 있다는 얘기죠.


이외에도 600만 개의 언어를 구사하는 로봇 C3PO가 엉성한 전선으로 연결됨 점, 과학기술이 발달한 사회인데 패션이나 음식은 영 허접하다는 것, 우주선을 당기는 트랙터 빔, 반중력 장치, 우주선의 실드 등 설명 안되는 것이 많다고 하네요.

 

그럼에도, 패널들이 "스타워즈는 SF"라고 말합니다. 팬들에게 엄청난 상상력을 선물했기 때문이죠.

 

※ 관련기사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에이브럼스의 스타워즈, '미션 임파서블'을 닮았을까?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열정페이가 일궈낸 SF신화!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인생을 바꾼 캐릭터들!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7번째 스타워즈, 과거 스토리는 잊어라?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나빠쑈!’ 초중급편: 스카이워커 가문 살펴 보기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나빠쑈!’ 초급편(2) 겨울왕국 VS 스타워즈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나빠쑈!’ 초급편(1) 완전 새로워진 디즈니의 '스타워즈', 넌 누구냐?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 보기 전 필독!]10분 만에 섭렵하는 스타워즈 시리즈(2)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 보기 전 필독!]10분 만에 섭렵하는 스타워즈 시리즈(1)

 

 ※ 편집자주
글로벌 MCN 그룹 제다이의 제공을 받아 공개하는 MCN 토크쇼 ‘나사 빠진 SF쇼(나빠쑈)’를 독자여러분께 소개합니다. 나빠쑈는 팟캐스트 ‘그것은 알기 싫다’로 유명한 SF 매니아 물뚝심송(박성호), 예능감도 갖춘 뇌과학자 전지원 박사, 웹툰 작가 김진, 콘텐츠학 박사로 3개 국어를 구사하는 임동욱 기자 등이 출연합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1 + 8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