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제다이와 시스는 한 민족이었다?

통합검색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제다이와 시스는 한 민족이었다?

2015.12.09 10:59
스타워즈
스타워즈 '나빠쑈' 초중급 제다이VS시스  - 제다이 제공

스타워즈의 세계관은 제다이와 시스의 역사입니다. 제다이와 시스 간의 대립, 충돌, 세력 균형 등으로 이야기가 진행되기 때문이지요.

 

그렇다면 제다이와 시스란 무엇일까요?

 

먼저 제다이부터 살펴보도록 합시다. 제다이는 조지루카스 감독이 일본 문화에 심취해 있을 때 일본어로 시대극을 뜻하는 '지다이게키'에서 따왔다는 설이 있습니다.

 

실제로 루카스 감독은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의 광팬으로 스타워즈의 상당 부분을 그의 작품에서 오마주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여기서 '악을 멀리하고 선한 포스를 사용하는 기사단' 정도로 이해해보도록 하죠.

 

시스는 고대 영어로 '나중에', '그 이후에'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제다이와 대립하는 종족으로 체질적으로 포스에 능하죠. 시스는 제다이의 정통을 벗어난 다크 제다이들이 검술을 전수하고 그 능력을 확장시킵니다.

 

'포스'라는 하나의 힘을 사용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만 제다이는 선한 면을, 시스는 어두운 면을 사용하는 것이지요. 이는 영화 대사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다이는 '포스가 함께하기를', 시스는 '포스를 이용하라'고 말합니다. 이쯤이면 어떤 느낌인지 대충 감이 오겠죠?

 

 

※ 관련기사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막장드라마 출생의 비밀이 스타워즈에도?

[스타워즈:깨어난 포스]루크, 레아, 다스베이더 중 주연은 누구일까요~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에이브럼스의 스타워즈, '미션 임파서블'을 닮았을까?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열정페이가 일궈낸 SF신화!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인생을 바꾼 캐릭터들!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7번째 스타워즈, 과거 스토리는 잊어라?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나빠쑈!’ 초중급편: 스카이워커 가문 살펴 보기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나빠쑈!’ 초급편(2) 겨울왕국 VS 스타워즈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나빠쑈!’ 초급편(1) 완전 새로워진 디즈니의 '스타워즈', 넌 누구냐?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 보기 전 필독!]10분 만에 섭렵하는 스타워즈 시리즈(2)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 보기 전 필독!]10분 만에 섭렵하는 스타워즈 시리즈(1)


※ 편집자주
글로벌 MCN 그룹 제다이의 제공을 받아 공개하는 MCN 토크쇼 ‘나사 빠진 SF쇼(나빠쑈)’를 독자여러분께 소개합니다. 나빠쑈는 팟캐스트 ‘그것은 알기 싫다’로 유명한 SF 매니아 물뚝심송(박성호), 예능감도 갖춘 뇌과학자 전지원 박사, 웹툰 작가 김진, 콘텐츠학 박사로 3개 국어를 구사하는 임동욱 기자 등이 출연합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20 + 10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