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삼시세끼 어촌편2] 찬바람 불면 생각나는 참바다 유해진의 꿈, 감성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5년 12월 11일 21:30 프린트하기

어느덧 ‘삼시세끼 어촌편2’도 마지막이 찾아왔습니다. 차주부 차승원의 화려한 솜씨도 이제 더 이상 볼 수 없게 됐고요. 참바다 유해진이 매일 힘들게 잡아오던 물고기를 보며 침흘릴 일도 없게 되겠지요. 더위가 한꺼풀 가신 여름부터, 오늘까지 다양한 여름 해산물을 재밌게 본 듯합니다.

 

끝나는 와중에도 끝까지 아쉬움이 남습니다. 만재도 삼대장 중 문어만 봤기 때문이지요. 유해진이 하루종일 낚싯대를 바닷물에 담궜지만 돌돔도, 참돔도 그저 그림으로만 구경하게 됐습니다. 뭐, 어쩔 수 없지요.

 

겨울철, 감성돔 낚시의 계절이 돌아왔다! - TMDSA(W) 제공
겨울철, 감성돔 낚시의 계절이 돌아왔다! - TMDSA(W) 제공

돌돔과 참돔 낚시를 실패하는 것을 보니 아련하게 예전에 실패한 또다른 돔 낚시가 기억납니다. 혹한기 훈련을 방불케하는 추위 속에서, 발 디딜 곳조차 힘든 갯바위에서 하루 종일 낚시를 했지만 실패했던 삼시세끼 어촌편, 시즌 1의 방송이 말입니다. 당시 낚시 초보였던 유해진은 겨울 낚시의 꽃이라고도 할 수 있는 낚시에 도전했었습니다. 장렬하게 실패했지만요.

 

어떤 물고기였는지 기억나나요? 찬바람이 불면 낚시꾼들을 설레게 하는 물고기, 바로 ‘감성돔’입니다. 낚시를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감생이’라는 애칭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감상어, 감셍이, 구릿이 등 다양한 별명을 가지고 있지요. 일본에서는 ‘구로다미’ ‘치누’라고 부르는데 정확한 명칭은 ‘구로다이’입니다. 역시 검은 몸체 때문에 붙은 이름입니다.

 

○ 겨울철 낚시를 기대하게 만드는 ‘감성돔’

 

감성돔을 부르는 명칭은 감생이, 감셍이, 가문돔, 남정바리 등 다양하다. 일본에서는 검은 몸체 때문에 구로다이라고 부른다.  - Kawahara Keiga(W) 제공
감성돔을 부르는 명칭은 감생이, 감셍이, 가문돔, 남정바리 등 다양하다. 일본에서는 검은 몸체 때문에 구로다이라고 부른다. - Kawahara Keiga(W) 제공

감성돔(Acanthopagrus schlegelii)은 참돔과 마찬가지로 농어목 도미과에 소속된 물고기입니다. ‘돔’이라는 이름이 붙은 만큼 등지느러미에 멋진 가시를 자랑하지요.

(돔의 어원에 대한 내용이 보고 싶다면? ☞ [삼시세끼 어촌편2] 참바다 유해진이 잡고 싶은 돌돔의 정체)

 

생긴 것도 아주 멋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지금까지 나왔던 물고기 중 가장 멋진 것 같아요. 매끈한 유선형 몸매는 당연하고, 거무스름한 비늘이 마치 ‘바다의 흑태자’라는 느낌을 줍니다. 이 검은 비늘이 물밖으로 나와 햇빛을 받으면 또 은빛으로 빛나기도 합니다. 먹기 아까울 정도로 아름답지요. 1814년 정약전이 저술한 물고기 도감 ‘자산어보’에는 이런 검은 몸체 때문에 ‘흑조’라고 기록되기도 했습니다.

 

우리나라 바다 전 지역에서 살며, 지역을 이동하기보다는 겨울이 되면 물이 덜 차가운 수심이 깊은 곳으로 이동하는 물고기입니다. 바로 이런 점 때문에 감성돔은 겨울에 더 많이 낚습니다. 수온 적응이 빠른 큰 감성돔이 겨울에 작은 감성돔보다 활발하게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낚시는 물고기가 좋아하는 먹이를 이용해 바늘로 물고기를 낚는 스포츠입니다. 물고기는 자신이 좋아하는 수온에서 가장 활발하게 먹이 활동을 하고요. 수온이 낮아지면 활동을 멈춥니다. 수온이 낮은 겨울이 되면 크기가 작은 어린 감성돔은 수심 깊은 곳으로 이동을 하고, 몸집이 커 수온 변화에 덜 민감한 큰 감성돔만이 연안을 돌아다닙니다.

 

갯바위에서 낚싯대를 드리우고 있노라면, 바위 근처를 돌아다니던 큼직한 감성돔이 미끼를 무는 것이지요. 그래서 감성돔 낚시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추운 겨울을 기다립니다. 어린 감성돔은 아예 배제하고 큰 녀석들만 골라서 잡을 수 있으니까요.

 

감성돔 낚시를 겨울에 하는 이유는 또 있습니다. 산란기와 관련이 있지요. 감성돔은 봄에 알을 낳습니다. 4~6월에 산란하지만 개체 차이에 따라 3~7월까지도 알을 낳습니다. 즉, 알을 갖기 직전인 겨울은 성체가 된(=큼직한) 감성돔이 한참 먹이를 활발하게 먹고 살을 찌울 때인 거지요.

 

물론 크기가 큰 만큼 먹이를 먹은 뒤 잽싸게 사라집니다. 미끼를 먹을 때 타이밍을 맞춰 잡아채지 않으면 말짱 도루묵이 되버리지요. 삼시세끼 어촌편에서 감성돔 낚시를 하는 화를 본 독자라면 일찌감치 미끼를 따먹혔는데도 모르고 기다렸던 유해진이 떠오르실 겁니다. 산전수전 다 겪은 큰 물고기는…, 참 약아요….

 

감성돔 회. 나도 아직 못 먹어봤는데…. ;ㅠ; - Republic of Korea(F) 제공
감성돔 회. 나도 아직 못 먹어봤는데…. ;ㅠ; - Republic of Korea(F) 제공

 

 

○ 암컷이 70%…. 흑태자가 아니라 검은여왕?

 

감성돔은 낚시만 재미있는 것이 아닙니다. 살아가는 방식도 매우 재미있는 물고기입니다.

 

일단 회로 즐긴다니 식성은 보장된(?) 육식어류라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반드시 갑각류나 작은 물고기만을 먹는 것은 아닌, 해초도 꽤나 많이 먹는 잡식성 물고기입니다. 사는 곳도 잘 크면 60cm급으로 커지는 대형 물고기인데 비교적 연안의 얕은 바다에서 살고, 심지어는 민물이 오가는 강 하구에서도 삽니다. 뭔가 확실하게 정해진 생활 방식이 없는 거지요.

(육식성 물고기가 맛있는 이유가 궁금하다면? ☞[삼시세끼 어촌편2]유해진이 낚은 만재도 3대장의 마지막은 참돔?)

 

이런 생활방식은 성별에서까지 나타납니다. 감성돔의 정확한 성별은 태어난지 5년(25~30cm)은 되야 확실해 집니다. 갓 태어났을 때는 난소와 정소를 한몸에 모두 가지고 있는 양성입니다. 자라면서 2~3년생(15~20cm)에는 정소가 발달하면서 ‘모든’ 감성돔이 수컷이 됩니다. 좀더 자라면서(4~5년생) 비로소 난소가 발달하는데, 정소보다는 난소가 더 많이 발달해 암컷이 됩니다.

 

다행히(?) 모든 감성돔이 이 나이에 암컷이 되진 않습니다. 난소가 발달하는 정도는 호르몬에 달려 있습니다. 일반적인, 정확한 양의 성호르몬이 분비가 되면 난소가 크게 발달하면서 암컷이 되지만 성호르몬이 덜 분비가 되면 난소가 덜 발달하면서 여전히 수컷으로 남습니다. 물고기 입장에서 보면 호르몬이 제대로 분비가 안 된 덕분에 종족 번식을 할 수 있도록 암수 구분이 생기는 것이지요.

 

다 자란 감성돔의 성별 비율은 대략 2:1 정도라고 합니다. 약 70%는 암컷이요, 나머지가 수컷이지요. 앞서 감성돔의 생김새가 마치 ‘흑태자’ 같다고 했는데 실제로는 ‘검은 여왕’이라고 부르는 것이 좀더 맞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겨울에 낚시를 했을 때 잡히는 큰 감성돔은 높은 확률로 암컷일테니까요.

 

매주 신나게 해산물을 보여줬던 삼시세끼 어촌편2이 끝나면서 차주부 차승원도, 참바다 유해진, 바다소년 손호준도 모두 본업으로 돌아갑니다.

 

하지만 낚시의 손맛을 본, 그리고 낚시를 좋아하게 된 유해진은 여전히 취미로 낚시를 다니지 않을까요? 만약 그렇다면 삼시세끼 촬영을 마친 유해진이 가장 먼저 도전할 낚시는 감성돔 낚시일 거 같습니다. 마침 감성돔 낚시철이 시작되기도 했고요. 제가 유해진이라면 지난 겨울 못 잡은 감성돔을 떠올리면 밤에 잠도 못 잘 것 같습니다.  

 

<지난 칼럼 보기>
 [삼시세끼 어촌편2] 차승원이 ‘물회’로 만든 우럭의 정체
 [삼시세끼 어촌편2] 참바다 유해진이 잡고 싶은 돌돔의 정체
 [삼시세끼 어촌편2] 방어 or 부시리 이진욱이 낚은 월척의 정체
 [삼시세끼 어촌편2] 참바다 유해진의 통발 도전! 된장과 돼지 비계를 좋아하는 문어의 정체

 [삼시세끼 어촌편2] 산체와 벌이가 친하게 지내는 과학적 이유

☞ [삼시세끼 어촌편2] 이진욱도 반한 ‘차줌마’ 차승원의 손맛은?

☞ [삼시세끼 어촌편2] 유해진이 낚은 만재도 3대장의 마지막은 참돔?

☞ [삼시세끼 만재도2] 참바다 유해진이 잡은 월척, 국민생선 노래미

 

수많은 해산물로 침을 흘리게 만들어준 삼시세끼, 안녕 - tvN 제공
수많은 해산물로 침을 흘리게 만들어준 삼시세끼, 안녕 - tvN 제공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5년 12월 11일 21:3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3 + 1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