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애니메이션 속 과학]포켓몬스터! 상성이 만들어낸 치열한 두뇌싸움!!

통합검색

[애니메이션 속 과학]포켓몬스터! 상성이 만들어낸 치열한 두뇌싸움!!

2016.01.02 14:00

※편집자주: 포켓몬 시리즈의 신 극장판 <포켓몬 더 무비 XY 후파: 광륜의 초마신>이 현재 인기리에 상영 중입니다.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필자도 예매 창을 열었다가 몇 번이고 ‘매진’이란 두 글자 앞에서 좌절했는데요, 1996년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 이후 지금까지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는 <포켓몬스터>에 대해 알아봅니다.

 

“피카츄 너로 정했다!”

90년대에 학창시절을 보낸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 봤음직한 애니메이션 대사입니다. 동물도 아니고, 그렇다고 기괴한 괴물도 아닌 몽실한 몸매의 노란 생명체. 귀여운 실루엣 만으로도 만족스러운데 표정과 목소리까지 폭발적인 애교가 묻어납니다. 오늘은 이 귀여운 ‘피카츄’가 등장하는 <포켓몬스터>를 숫자를 중심으로 탐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와~지금부터 우리 이야기를 한대! - giphy.com 제공
우와~지금부터 우리 이야기를 한대! - giphy.com 제공

● 151: 포켓몬의 ‘전설’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여러분이 아시는 포켓몬스터의 원작은 게임입니다. 1996년 2월 27일, 닌텐도는 포켓몬의 1세대라 불리는 <포켓몬스터 적·녹>을 발매합니다. 150마리의 포켓몬을 수집하는 게임이었죠. 하지만 발매 후 실적은 그리 좋지 않았습니다. TV광고를 포함하여 적극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했지만 주문량은 아주 저조했습니다.

 

그런데 그때, 유저들 사이에서 포켓몬이 150마리가 아니라 사실은 ‘151’마리라는 기괴한 소문이 퍼지기 시작합니다. 진상을 파헤쳐보니 실제로 프로그래머가 회사 몰래 1마리를 더 추가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유저들은 희귀한 151번째 ‘비밀의 포켓몬’에 폭발적인 반응을 보냈고, 수집하기 위해 온갖 노력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매출 또한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게 되었지요.

 

자, 그럼 그 151번째 포켓몬이 누구인가…궁금하시죠? 지금 바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에스퍼 타입 포켓몬 ‘뮤’입니다!

 

151번째 포켓몬
151번째 포켓몬 '뮤' - 나무위키 제공

● 18: 타입과 상성이 만들어 낸 똑똑한 배틀 필드


앞서 소개해드린 151번째 포켓몬 ‘뮤’가 에스퍼 타입이라 말씀 드렸는데요, 이처럼 포켓몬에는 ‘타입’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포켓몬이 지닌 고유한 속성으로 불꽃, 물, 전기, 풀, 얼음, 격투, 강철, 페어리 등 18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포켓몬은 이 속성을 통해 기술을 연마하고 진화하며 전투합니다. 전투 시 상성에 따른 유리함과 불리함이 존재하는 것이지요.

 

재미있는 것은 이 포켓몬 상성이 비교적 과학적으로 구축되어 있다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전기 속성의 피카츄의 공격을 물 속성의 꼬부기가 받는다면 치명타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물 속성의 꼬부기가 불 속성의 파이리에게 공격한다면 파이리는 꼼짝할 수 없습니다.

 

피캇츄우우우우!!! 100만 볼트 공격 중 - giphy.com 제공
피캇츄우우우우!!! 100만 볼트 공격 중 - giphy.com 제공

이렇듯 이유 있는 상성은 우리를 더욱 포켓몬과 배틀에 집중하게 합니다. 물론 페어리나 에스퍼와 같이 현실의 개념이 아닌 부분에서는 다소 상상력을 더해야 하겠지만요. 상성의 자세한 정보는 아래 표에서 확인해보세요~

 

포켓몬 타입별 상성표  - 포켓몬코리아 제공
포켓몬 타입별 상성표  - 포켓몬코리아 제공

● 4: 더 강해진 포켓몬, 궁극의 진화를 보여주다


포켓몬은 일정량의 경험치가 쌓이면 다음 단계로 ‘진화’를 하게 됩니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진화’는 과학적으론 무리수를 둔 표현이겠지만 어디까지나 게임, 혹은 애니메이션이라는 설정에서 봐주시길 바랍니다.) 보통 세 번의 진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그게 글쎄…한 번 더 해서 네 번째로 진화 합니다! 바로 ‘메가진화’이지요.

포켓몬의 또 다른 힘, 메가진화 - 포켓몬코리아 제공
포켓몬의 또 다른 힘, 메가진화 - 포켓몬코리아 제공

메가진화란 기존의 진화를 뛰어넘은 새로운 진화입니다. 메가진화 한 포켓몬은 배틀 중에 그 파워를 일시적으로 개방하는데, 타입이나 능력이 변하는 종류도 많습니다. 메가진화를 시키려면 포켓몬 트레이너의 키스톤과 포켓몬의 메가스톤이 필요합니다. 키스톤을 통해서 포켓몬 트레이너의 마음이 포켓몬에게 전달되면 메가진화 할 수 있는 구조랍니다.

  

자~어떠신가요? 사실 포켓몬은 그 시리즈도, 양도 방대해서 이야기 하지 못한 부분이 훨씬 더 많은데요, 이 글을 읽으시면서 추억의 포켓몬 빵을 생각해보셔도 좋고, 지금 상영중인 신 극장판을 보러 가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포켓몬은 아이들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지금 피카츄를 마음 속에 떠올리며 흐뭇한 미소를 짓고 있는 건 아이가 아닌 어른이 된 당신이라는 사실, 잊지 마세요!

 

"꽃 향기 참 좋다~" 물 속성 포켓몬 꼬부기 - giphy.com 제공
"꽃 향기 참 좋다~" 물 속성 포켓몬 꼬부기 - giphy.com 제공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 + 6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