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수학공부, 머리로만 하지 말고 손으로 하세요!

통합검색

수학공부, 머리로만 하지 말고 손으로 하세요!

2013.06.05 18:33

"수학공부는 눈으로만 보고 머리로 이해했다고 해서 내 것이 되지는 않습니다. 직접 자신의 손으로 써 보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6월 5일 광화문 동아일보 사옥에서 노리 김서준 부대표가 수학클리닉 학생들에게 학습노하우를 전했다.  - (주)동아사이언스 제공
6월 5일 광화문 동아일보 사옥에서 노리 김서준 부대표가 수학클리닉 학생들에게 학습노하우를 전했다.  - (주)동아사이언스 제공

6월 5일 광화문 동아일보 사옥에서는 수학교육 소프트웨어 개발회사 노리(KnowRe)’의 김서준 부대표가 특별멘토로 참여한 수학클리닉 여섯 번째 프로그램이 열렸다.

 

김서준 부대표는 서울과학고와 포스텍 컴퓨터 공학과를 졸업한 뒤 '노리'의 창립멤버로 참여해, 현재 수학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 노리에서 개발한 수학 소프트웨어는 문제를 푼 결과를 바탕으로 개인의 수준에 맞게 공부할 부분을 진단하고 설계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의 문제은행식과 달리 세밀한 진단을 통해 수준별 학습을 할 수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받아, 2012년 방송통신위원회와 구글코리아가 주최한 대회에서 대상을 받기도 했다작년에 미국에 먼저 진출해 이미 미국 뉴욕 주의 여러 고등학교에서 사용 중이며, 얼마 전에는 뉴욕 교육청에서 주최한 교육 애플리케이션 대회에서 1등을 받기도 했다.

 

김서준 부대표가 강조하는 수학공부의 비결은 바로 눈과 머리보다는 손을 잘 활용하라는 것이다. 눈으로 보고 이해하는 데에서 그치지 말고, 반드시 손으로 써 봐야 내 지식이 된다는 뜻이다김 부대표는 천재 수학자 폰 노이만의 수학은 이해하는 것이 아니다. 그저 익숙해지는 것일 뿐이다는 말을 인용하며, 때로는 수학이 이해되지 않아도 그것을 손으로 쓰다 보면 익숙해지고, 익숙해지다 보면 이해가 되는 순간이 온다는 말도 덧붙였다.

 

김 부대표는 특히 효과적인 수학공부에 있어서 노트 활용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수학은 문제 이해, 수식화하기, 계산하기 등 여러 과정을 거쳐야만 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과정을 잘 정리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개념 정리 노트, 문제 풀이 노트, 오답 노트와 같이 필요에 따라 나눠 노트를 정리하고, 반드시 문제는 문제집 여백이 아닌 풀이 노트에 풀 것을 강조했다.

 

수학클리닉에 참여하고 있는 김동환(서울 안산초 6) 학생은 평소에 수학문제를 풀 때 제 글씨조차도 알아보지 못해 계산실수를 한 경험이 많다, “앞으로 수학문제를 풀 때에는 꼭 노트를 활용 하겠다는 다짐을 말했다.

 

이밖에도 수학에 대한 편견과 이를 극복하는 방법 등 수학클리닉 6월 프로그램의 자세한 내용은 수학동아 7월호 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태그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7 + 8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