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과학계-정계 소통 위해 비례대표 1번 승낙”

통합검색

“과학계-정계 소통 위해 비례대표 1번 승낙”

2016.04.20 20:00

 

 

“‘나라도 나서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과학기술계의 목소리를 정계에 전할 사람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20대 국회 국민의당 비례대표 당선자인 신용현 전(前) 한국표준과학연구원(표준연) 원장은 20일 대전 유성구 엑스포로 대전컨벤션센터(DCC)에서 본보와 가진 인터뷰에서 “과학기술계와 정계를 연결할 징검다리 역할을 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신 당선자는 국민의당 비례대표 1번 제의를 받아 국회 진출에 성공했다. 그는 “당시 표준연 원장직에 있던 터라 출마를 결심하긴 쉽지 않았다”면서도 “19대 국회에서 활약했던 과학자 출신 의원이 대부분 공천을 받지 못하는 상황을 보고 생각을 바꾸게 됐다”고 말했다.

 

신 당선자는 여성과학기술인회장,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부회장, 규제개혁위원회 위원 등 과학자로서 다양한 대외 활동을 펼친 과학계 마당발로 알려졌다.

 

그는 무엇보다 여성과학자로서 여성들의 과학계 진출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의 저출산 장려 정책이 오히려 일하는 여성에게는 불리하게 작용하기도 한다”면서 “일방적인 여성 지원이 아닌, 여성 스스로 커리어를 관리하고 경쟁력을 갖도록 육성하는 정책을 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 당선자는 또 새롭게 과학계에 진출하려는 여성과학자 후배들에게 “최근 과학기술이 나노과학, 생명과학, 융합 학문 등으로 발전하면서 여성들이 일하기에 오히려 유리한 면이 많아졌다”며 “여성의 약점으로 꼽히는 사회적 네트워크 활동 등을 보완하는 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신 당선자는 향후 과학계를 대표하는 국회의원으로서 과학 정책에 변화를 위해 의정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그는 “과학계의 평가와 관련해서는 정성적 평가를 기본으로 삼고 정량적 평가는 최소화 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며 “특히 연구과제를 맡기고 수시로 이뤄지는 중간평가를 줄이는 데 힘쓸 생각”이라고 말했다. 정성적 평가는 주관적인 판단이 개입되는 만큼 형평성 문제 등이 제기될 수 있지 않겠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다소 문제가 있더라도 원론적으로 풀어야 할 일”이라고 답했다.

 

현재 과학기술 정책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던졌다. 그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국가의 과학기술 계획이 바뀌다보니 정체성을 일관되게 유지할 수 없었다”며 “정권교체 후에도 과학기술계가 흔들리지 않도록 중장기 그림판을 마련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신 당선자는 국민의당 비례대표 답게 ‘국민’이라는 키워드로 의정활동을 펴 나갈 계획이다. 그는 “표준연 원장 시절 캐치프레이즈로 ‘국민연구소’란 타이틀을 붙였다”며 “실력도 좋지만 누구나 친근하게 다가설 수 있는 열린 연구소가 되자는 의미였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런 개인적 생각이 현재 소속된 국민의당 이미지와도 일맥상통한다”며 “항상 국민 편에서 생각하고 의정활동을 하겠다”고 밝혔다.

 

신 당선자는 과학기술계에 대한 애정을 거듭 내비쳤다. 그는 “과학은 이미 특정 분야 전문가들의 영역이 아니라 일상생활의 일부라고 생각해야 한다”며 “국민들이 과학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줬으면 좋겠고, 과학자들도 국민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 신용현 당선자는

 

○ 학력
1983년 연세대 물리학과 졸업
1985년 연세대 대학원 고체물리학 석사
1999년 충남대 대학원 물리학 박사

 

○ 이력

2006~2009년 과학기술부 여성과학기술정책 자문위원

2008년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운영위원회 위원

2012년  제4기 국가교육과학기술자문회의 위원,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정책자문위원

2012~2013년 제9대 대한여성과학기술인회 회장

2014~2016년 제12대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원장,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부회장

 

 

▼ 20대 국회 과학기술계 국회의원 당선자 인터뷰 바로가기

문미옥 더불어민주당 당선자 

박경미 더불어민주당 당선자

송희경 새누리당 당선자

오세정 국민의당 당선자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8 + 1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