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살인진드기의 변 “우린 억울해!”

통합검색

살인진드기의 변 “우린 억울해!”

2013.06.28 11:02
  편집자주
  본 기사는 SFTS 매개체로 살인진드기라고 불리는 작은소참진드기가 말하는 형식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으앙~, 억울해~! 난 억울하다고~! 이봐 인간들, 내 얘기 좀 들어 봐. 사람들이 자꾸 나한테 '살인진드기'라고 손가락질 해. 게다가 내가 사는 풀숲에 와서 우리 가족들을 모조리 잡아가고, 매캐한 냄새가 나는 살충제를 동네방네 뿌려대고 있어. 도대체 왜 사람들은 우릴 이렇게 못살게 구는 거지? 살인진드기라는 억울한 누명까지 씌우고 말이야! 

 

2013년 1월 말, 일본에서 우리 작은소참진드기로 인한 첫 사망자가 발생했어. 중국에서 이미 수십 명이 목숨을 잃은 후였지만 일본에선 첫 사망자였기에 국내 언론이 주목하기 시작했지. 다음 날 살인진드기가 한국에도 살고 있다는 뉴스가 쏟아졌어. 그리고 5월 13일, 국내 첫 진드기 감염 의심환자가 발생했지.

 

 작은소참진드기 - (주)동아사이언스 제공

2~3㎜ 크기에 갈색을 띠는 작은소참진드기. 암컷은 피를 빤 후에 1㎝까지 커진다. 눈이 없어 열이나 냄새로 목표물을 찾아 달라붙어 갈고리 모양의 턱으로 피부를 찢고, 주둥이를 찔러 넣어 피를 빤다. - 연세의대 환경의생물학교실 제공 제공

우리 때문에 목숨을 잃은 사람이 생겼다니 정말 유감이야. 하지만 왜! 우리를 살인진드기라고 부르는 거지? 우리 이름은 살인진드기가 아니라 작은소참진드기라고! 그리고 우리가 날 때부터 사람에게 치명적인 독을 가지고 있는 건 아니라고. 플레보 바이러스에 감염된 거지!

 

플레보 바이러스에 감염된 작은소참진드기가 사람 피를 빨았을 경우에만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에 걸리는 사실은 알고 있지? 피를 빨 때 사람 몸속으로 플레보 바이러스를 옮기기 때문이야. 하지만 한국에 사는 작은소참진드기 중 0.05%만 플레보 바이러스에 감염됐어. 1000마리 중 5마리만 바이러스를 가진 셈이란다.

 

건강한 사람이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에 걸렸을 때는 쉽게 치료되지만, 면역력 약한 사람이 걸릴 경우 열이 나고 구토, 설사를 한대. 그리고 혈액 중 혈소판이 줄어들고 몸속 장기 기능에 이상이 생겨. 증세를 약하게 하는 치료를 해도 낫지 않으면 생명이 위험해질 수 있지.

중국에서 환자 2047명 가운데 129명이 사망해 치사율을 6%로 추정했어. 하지만 진드기에 물린 모든 사람을 기준으로 생각한다면 치사율은 0.01%도 안 된다고 해. 계절 독감의 치사율과 비슷한 수준이지. 이제 내가 왜 억울해하는지 잘 알겠지?

작은소참진드기 암컷의 일생. 알에서 부화한 애벌레는 두 번 숙주를 찾아 피를 빤 후 성충이 된다. 그리고 또 다른 숙주를 찾아 피를 빨고 나면 알을 낳는데, 보통 두 번 알을 낳은 뒤 생을 마친다. - 일러스트 : 김영수 제공

 

작은소참진드기 암컷의 일생. 알에서 부화한 애벌레는 두 번 숙주를 찾아 피를 빤 후 성충이 된다. 그리고 또 다른 숙주를 찾아 피를 빨고 나면 알을 낳는데, 보통 두 번 알을 낳은 뒤 생을 마친다. - 일러스트 : 김영수

물론 우리 진드기들이 잘했다는 건 아니야. 그렇지만 살인진드기라고 부르다니 너무 억울하잖아. 우리는 살기 위해 숙주에 붙어 피를 빨았던 건데, 이런 본능적인 행동이 사람에게 이렇게 치명적인 바이러스를 옮길 줄이야 꿈에도 생각 못했거든.

 

요즘 내가 사는 풀숲에 우리를 죽이려는 사람들이 자주 나타나. 살충제를 마구 뿌려서 우리를 사라지게 하려는 거야. 하지만 그게 과연 올바른 방법일까? 살충제로 사용하는 약품은 주로 파리나 모기를 없애는 약이야. 우리 작은소참진드기에 대한 효과는 검증되지 않았지. 오히려 무분별한 방역소독은 숲에 사는 여러 생물을 죽이고 생태계를 파괴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겠지?

 

혹시 아직도 우리가 무섭니? 그렇다면 '어린이과학동아' 7월 1일자 특집 기사를 봐봐. 여름철에 더 활발해지는 우리들로부터 피할 수 있는 방법이 담겨 있어. 또 우리 친구이자 너희 몸에 있을지 모르는 벼룩, 머릿니, 모낭진드기에 대한 모든 것을 알 수 있단다. 그럼 '어린이과학동아'에서 다시 만나자. 안녕!

태그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4 + 4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