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필즈상 나이 제한은 여성에게 불리"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09월 07일 22:00 프린트하기

“필즈상은 40세 이하만 받을 수 있다는 기준 때문에 수학자는 젊었을 때 성과를 내야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50대에 역작을 남긴 수학자도 많습니다. 특히 나이 제한은 임신과 출산을 겪는 여성에게 불리합니다.”


임선희 서울대 수리과학부 교수는 7일 서울 용산구 한남동 블루스퀘어 카오스홀에서 고등과학원과 카오스재단, 수학동아가 공동 개최한 ‘2018 필즈상 해설 강연’에서 이같이 밝혔다.

 

6~7일 양일에 걸쳐 진행된 2018 필즈상 해설 강연에서는 지난 8월 1일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린 2018 세계수학자대회 개막식에서 필즈상을 받은 4명의 수학자의 업적을 소개했다. 필즈상은 수학자가 받을 수 있는 가장 권위 있는 상으로, 40세 이하의 젊은 수학자만 받을 수 있다. 올해는 코체르 비르카르(40·영국) 영국 케임브리지대 교수, 익샤이 벤카테슈(36·호주) 스탠퍼드대 교수, 알레시오 피갈리(34·이탈리아) 취리히공대 교수, 페터 숄체(30·독일) 본대학 교수가 받았다. 

 

강연 첫날인 6일에는 필즈상 메달을 도둑맞아 화제를 모은 쿠르드 난민 출신의 비르카르 교수와 이탈리아 수학자 알레시오 피갈리의 업적을 각각 박지훈 포스텍 수학과 교수와 하승열 서울대 수리과학부 교수가 설명했다.

 

 페터 숄체 교수의 업적 해설을 맡은 고등과학원 김완수 박사는 ‘수학적인 내용만 보면 숄체 교수가 받을 거라고 확신했다’며 강연을 시작했다.
고등과학원 김완수 박사는 "숄체 교수의 가장 대표적인 업적은 박사 학위 논문에서 나왔다"면서, "모두가 숄체의 필즈상 수상을 예상했을 정도로 수학계에 미치는 파급력이 큰 연구"라고 말했다.

7일에는 2014년 이후로 줄곧 필즈상 0순위로 손꼽혔던 숄체 교수와 교수의 업적 강연이 펼쳐졌다. 김완수 고등과학원 박사가 꼽은 숄체 교수의 대표 업적은 ‘퍼펙토이드 공간’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도입한 것이다. 퍼펙토이드 공간은 방정식 해의 대칭성을 연구하는 ‘갈루아 이론’을 기하학적으로 연구할 수 있도록 도와줘 'P(소수)진수 산술기하학' 분야 난제 해결에 도움이 되고 있다. 

 

김 박사는 “퍼펙토이드 공간이 정수론뿐 아니라 다른 수학 분야에도 폭넓게 활용된다”면서, “숄체 교수가 본인이 만든 개념으로 앞으로 어떤 문제를 해결할지 주목하라”고 밝혔다. 현재 숄체 교수는 여러 개의 공동연구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만약 성과가 난다면 이번 필즈상 수상 업적을 뛰어넘는 결과가 된다.

 

수학의 여러 분야를 넘나들며 활약해 ‘전천후 수학자’로 불리는 벤카테슈 교수의 연구는 임선희 서울대 수리과학부 교수가 설명했다. 임 교수는 “벤카테슈 교수는 워낙 많은 분야에서 활약해서 대표 업적 하나를 콕 집어내기 어려울 정도”라면서도, “가장 큰 공헌은 정수론과 다른 분야의 연관성을 계속해서 밝힌 것”이라고 말했다. 네덜란드 판화가 마우리츠 에셔의 테셀레이션 작품 같은 공간에 당구공을 굴리면 고차원 구멍의 개수 같은 정수론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 이런 결과를 계속해서 도출하고 있다.

 

‘필즈상의 나이 제한’에 대해 토의 중인 패널들. 왼쪽부터 김민형 교수, 임선희 교수, 김완수 박사.
‘필즈상의 나이 제한’에 대해 토의 중인 패널들. 왼쪽부터 김민형 교수, 임선희 교수, 김완수 박사.


‘필즈상 나이 제한’을 주제로 한 패널 토의에서 임 교수는 “수학이 젊은 사람의 전유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여성 수학자의 경우 40세 이전에 출산과 육아를 겪으면 시간과 에너지를 소진할 수 있다”고 전했다. 김 교수는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를 해결한 앤드루 와일스도 나이 제한에 걸려 필즈상을 받지 못했다”며, “특정 분야는 중요한 결과를 내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실력이 뛰어난 수학자도 필즈상을 못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 강연의 사회를 맡은 김민형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연구교수는 “고대에는 덧셈, 곱셈, 뺄셈, 나눗셈이 전문가들의 영역이었지만, 여러분은 모두 할 수 있다”며, “우리의 수학 능력은 훨씬 향상됐으니 수학을 너무 어려운 학문으로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하며 강연을 마무리했다.

 

2018 필즈상 해설 강연은 네이버TV 또는 카오스재단 홈페이지에서 다시 보기로 시청할 수 있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09월 07일 22:0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1 + 9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