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셜록이 담배를 끊지 못하는 이유는?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4년 06월 17일 18:00 프린트하기

 

니코틴 중독인 셜록은 생각에 잠길 때면 니코틴 패치를 다량 붙인다. - BBC
니코틴 중독인 셜록은 생각에 잠길 때면 니코틴 패치를 다량 붙인다. - BBC 'Sherlock' 영상 캡처 제공

  영국 BBC 드라마 ‘셜록(Sherlock)’에서 주인공 셜록 홈즈는 주위에서 담배 연기만 나도 코를 들이밀 정도로 니코틴 의존 증세가 심각하다. 니코틴 패치를 여러 개 붙여도 담배를 끊기란 쉽지 않다.


  제드 로즈 미국 듀크대 금연센터 연구팀은 금연보조제를 1개만 썼을 때보다 2개 이상 사용했을 때 금연 성공률이 45% 이상 증가한다는 사실을 밝혀내고 ‘미국 정신의학저널(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7일자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실험을 위해 우선 하루에 담배를 10개비 이상 피우는 ‘골초’이면서 금연을 희망하는 실험 참가자 349명을 모았다. 실험 참가자들에게는 니코틴 패치가 기본적으로 제공됐다.


  참가자 중 222명은 실험이 시작된 지 1주일 후에도 담배를 끊지 못했다. 연구팀은 이 참가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눠 추가 실험을 진행했다. 한 그룹에는 니코틴 패치 외에 다른 보조제인 ‘바레네클린’과 ‘부프로피온’을 복합처방했고, 나머지 그룹에게는 ‘바레네클린’과 가짜약을 처방했다. 가짜약을 처방한 이유는 위약효과의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다. 처방은 12주 동안 이어졌다.


  그 결과 2종류의 금연보조제를 동시에 쓴 참가자들 중 39.8%가 8~11주 후 금연하는 데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바라네클린만 사용한 참가자들은 25.9%만이 금연에 성공했다.


  복합처방은 니코틴 의존성이 높은 골초 남성들에게 특히 효과적이었다. 사전 설문조사에서 골초로 분류된 남성의 경우 바레네클린만 처방했을 때는 14%에 불과했던 금연 성공률이, 복합제제를 사용하자 61%까지 올라갔다. 니코틴 의존 경향이 낮은 여성 흡연자들 사이에서는 큰 효과가 없었다.


  로즈 교수는 “금연에 대한 동기와 경제적 형편만 충분하다면 여러 금연보조제를 동시에 사용하는 것이 금연을 성공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밝혔다.

 

  한편 로즈 교수는 “금연보조제에는 몇몇 부작용이 보고돼 있기 때문에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바레네클린은 한국에서 챔픽스(Champix)라는 제품명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부작용으로 메스꺼움이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드물게 수면장애, 구토, 자살 충동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부프로피온인 지반(Zyban)은 입맛을 바꿔 담배맛을 잃게 만드는 효과가 있지만 성욕감퇴, 자살충동 유발 등의 부작용이 보고된 바 있다.

 


이우상 기자

idol@donga.com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4년 06월 17일 18:0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12 + 1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