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올해의 바이오뉴스 키워드는 에볼라-기초연구비-나고야의정서

통합검색

올해의 바이오뉴스 키워드는 에볼라-기초연구비-나고야의정서

2014.12.21 18:00

국내 생명과학 연구자들이 꼽은 올해의 바이오뉴스 키워드로 에볼라, 기초연구비, 나고야의정서가 선정됐다.

 

포스텍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는 국내 생명과학관련 연구자들이 선정한 ‘2014년도 국내 5대 바이오 성과와 뉴스’를 발표했다. 이달 5~10일 BRIC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에는 생명과학관련 연구자 1132명이 참여해 바이오뉴스의 키워드와 함께 △기초학술부문 △응용기술부문 △의과학부문 △일반뉴스 부문 올해의 이슈를 골랐다.

 

그 결과 국내 바이오뉴스 키워드에는 세계적인 문제가 된 전염병 에볼라 바이러스와, 투입되는 금액에 못 미치는 실제 집행액으로 논란이 된 기초연구비, 생물유전자원의 접근과 이익공유에 대한 나고야의정서 등 3건으로 나타났다.

 

부문멸 이슈로는 기초학술부문에서 황철상 포스텍 교수팀의 ‘세포내 단백질 합성과 분해를 결정하는 신호’ 연구 등 5종이, 응용기술부문 연구성과로는 김진수 서울대 교수팀의 ‘RNA 유전자 가위 활용 발암유전자 분석법 개발’ 등 5종이 뽑혔다.

 

또 의과학부문에서는 김재우 연세대 교수팀의 ‘지방세포 분화 조절 메커니즘 규명한 연구’ 등이 주목 받았다. 일반뉴스 분야에선 ‘대학원생 40% 이상이 폭언과 차별 등 부당 대우 경험’ 뉴스를 비롯해 기초연구예산 비중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는 뉴스가 주요 이슈로 꼽혔다.

 

BRIC 제공
BRIC 제공

▽2014 기초학술부문 연구성과 Top5


△ N-말단 메티오닌, 세포내 단백질 합성과 분해를 결정하는 신호 - 황철상 (POSTECH)
△ 손상된 DNA 돌연변이 수리과정 규명 - 최광욱 (KAIST)
△ 류마티스 관절염에서 뼈·연골 파괴되는 기전 규명 - 황대희 (POSTECH, 대구경북과학기술원), 김완욱 (가톨릭대 의대)
△ C형간염바이러스의 면역회피 메커니즘 규명  - 신의철 (KAIST)
△ 초기 배아 단계의 마이크로RNA 조절 현상 규명 - 김빛내리 (서울대, IBS)

 

▽2014 응용기술부문 연구성과 Top5

△ RNA 유전자가위 활용 발암유전자 분석법 개발 - 김진수 (서울대)
△ 약물의 인체 내 표적 규명 기술 개발 - 박승범 (서울대)
△ 초고속·저비용·대량으로 약물 검색이 가능한 바이오 분석칩 개발 - 권성훈 (서울대)
△ 혈액 속 암 세포 검출·분리 기술 개발 - 조영남 (국립암센터)
△ 자궁경부전암 치료백신 개발 -  서유석 ((주)제넥신), 박종섭 (가톨릭대), 성영철 (POSTECH, (주)제넥신)

 

▽2014 의과학부문 연구성과 Top5

△ 지방세포 분화 조절 메커니즘 규명 - 김재우 (연세대)
△ 줄기세포 초기 분화의 효율을 높이는 기술 개발 - 강종순 (성균관대 의대), 김경규 (성균관대 의대), 김성호 (미국 버클리 캘리포니아대)
△ 세포 스스로 목숨 끊어 결핵 치료한다 - 조은경 (충남대 의대)
△ 비만 조절하는 핵심 수용체 발견 - 김효수 (서울의대, 서울대병원)
△ 철 대사를 조절하여 병원성 세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항균제제 후보물질 발견 - 최현일 (전남대 의대), 최흥식 (전남대)

 

▽2014 일반뉴스 Top5

△ “대학원생 40% 이상, 폭언·차별 등 부당 대우 경험”… 대학원생 존엄·권리 대책 시급
△ 매년 확대되는 기초연구 예산 비중, 알고 보니 ‘속 빈 강정’
△ ‘나고야의정서’ 발효…바이오·제약업계, 뒤늦은 대응마련 분주
△ 기초의학, 임상의학에 밀려 죽어가고 있다…기초의학 활성화 지원 마련 필요
△ 과학자에게 약속한 상금조차 아까운 정부…‘젊은과학자상’ ‘한국과학상’ 약속한 연구장려금 축소 지급, 시상식 격도 떨어져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9 + 6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