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투명하고 쭉쭉 늘어나는 히터 나왔다

통합검색

투명하고 쭉쭉 늘어나는 히터 나왔다

2015.07.26 18:00

. - . 제공
서울대 제공

국내 연구진이 투명하고 잘 늘어나 웨어러블 기기에 사용할 수 있는 히터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고승환(사진) 서울대 기계항공공학부 교수팀은 60%가량 늘어나면서 섭씨 100도의 온도에도 끄떡 없이 작동하는 히터를 개발하고 국제학술지 ‘어드밴스트 머티리얼스(Advanced Materials)’ 14일자에 게재했다.


최근 세계 각국 연구진이 앞다퉈 웨어러블 기기에 필요한 소자를 연구하고 있지만 투명하면서도 잘 늘어나는 히터는 아직까지 개발되지 않았다. 히터는 그 자체로 개인용 및 치료용 온열기기로 쓸 수 있고 센서나 디스플레이 같은 소자 구동에도 쓰이기 때문에 차세대 웨어러블 기기 개발에 중요한 요소다.


연구진은 에탄올 용액 속에 나노미터(nm·10억 분의 1m) 단위의 작은 은나노와이어를 넣은 뒤 필터로 여과시켜 균일하게 연결된 네트워크 형태의 은나노와이어를 얻어냈다. 이를 인체에 무해한 고무 재질의 기판에 붙이자 기판이 은나노와이어에 묻어 있는 에탄올을 흡수해 살짝 부풀면서 안정적으로 접착됐다.

 

실험 결과 이 히터는 인체 부위가 가장 많이 늘어나는 정도인 60%까지 잡아 늘려도 손상 없이 작동했다. 온도가 100도를 넘어가도 이상 없이 작동했고 온도를 높이면서 잡아 늘려도 문제가 없었다.


고 교수는 “레이저로 필요한 부분만 남기고 지울 수 있어 좁은 부위를 선택적으로 가열하는 온

열 치료용 웨어러블 의료기기 제작에도 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 (주). 제공
신축성 히터를 팔목에 부착하고 찍은 적외선 사진. 늘어나도 히터가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 서울대. 제공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3 + 8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