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ℓ당 21.9㎞' 토요타 4세대 프리우스 국내 상륙

통합검색

'ℓ당 21.9㎞' 토요타 4세대 프리우스 국내 상륙

2016.03.22 15:30
TNGA 개혁 구현한 첫 모델…국내에선 E, S 2종 출시

 

22일 출시된 토요타의 4세대 프리우스. - 한국토요타 제공
22일 출시된 토요타의 4세대 프리우스. - 한국토요타 제공

토요타가 하이브리드카인 4세대 프리우스를 내놓았다. 7년 만에 새 모델 출시다.

토요타는 22일 서울 중구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4세대 프리우스’의 발표회를 가졌다. 요시다 아키히사 한국토요타 회장은 한국말로 직접 새 모델을 소개했다. 요시다 회장은 인사말에서“이번 4세대는 압도적인 연비 성능에만 그치지 않고, 토요타 TNGA 플랫폼으로 주행의 즐거움과 매력적인 스타일을 더한 새로운 하이브리드의 선구적인 역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내에 출시되는 4세대 프리우스는 토요타 하이브리드 시스템(THS)이 탑재된 표준형(E), 고급형(S) 2종이다. 프리우스는 라틴어로 ‘선구자’를 뜻하며 1997년 세계최초 양산형 하이브리드카인 1세대를 선보인 이후 이번 4세대까지 발전해왔다.

이번 4세대의 핵심은 ‘TNGA(Toyota New Global Architecture)’다. TNGA는 ‘보다 좋은 차 만들기’를 실현하기 위한 토요타의 전사적인 구조개혁이다. 4세대 프리우스는 TNGA에 의해 패키징에서 골격구조에까지 전면 쇄신을 도모한 첫 모델이다.

 

22일 출시된 토요타의 4세대 프리우스 - 한국토요타 제공
22일 출시된 토요타의 4세대 프리우스 - 한국토요타 제공

4세대 프리우스는 ‘Beautiful Hybrid’을 개발 컨셉으로 잡았다. 압도적인 환경성능을 토대로 △감성을 움직이는 스타일 △철저하게 인간중심으로 심혈을 기울인 인테리어△설레임과 두근거림을 느끼게 하는 운전의 즐거움과 안전성능을 담았다.

디자인은 ‘아이코닉 휴먼테크’을 핵심으로 철저하게 인간중심에 맞췄다. 외형은 프리우스의 상징인 트라잉앵글 실루엣을 유지했고 TNGA에 의해 저중심 패키지를 융합했다. 노즈 앞 끝을 70㎜, 후드 뒤 끝을 52㎜ 낮춰 스타일을 살리고 전방 시야를 향상시켰다. 헤드램프는 Bi-Beam LED를 채용해 날쌔고 용맹스러운 눈매의 개성적인 디자인을 구현했다.

새로운 하이브리드 시스템에서는 고효율화와 소형·경량화를 통해 손실저감을 노렸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제어기술을 개선해 적은 액셀 조작으로도 즉각적인 가속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또 ‘액티브 하이드로 부스터’와 같은 브레이크 배력장치를 탑재해 초기 감속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2ZR-FXE 엔진을 통해 엔진 최대 열효율 40%를 달성했다. 엔진최대토크는 14.5㎏·m/3600rpm이다. 트랜스액슬, 모터, PCU 각각의 기본 구조부터 재검토해 손실 저감과 주행 전역에 걸친 연비 향상을 도모했다. 도심연비는 22.6㎞/ℓ, 고속 주행 시 연비는 21.0㎞/ℓ, 복합연비는 21.9㎞/ℓ다.


패키징은 조종성과 승차감을 동시에 높이기 위해 저중심으로 설계한 게 특징이다. 차체는 강성을 약 60% 향상시켰고 더블 위시본 리어 서스펜션을 새로 채용해 주행의 즐거움과 승차감을 향상시켰다. 앞좌석의 힙포인트는 이전 모델보다 55㎜나 내렸다. 

 

스티어링의 휠의 위치는 후방으로 40㎜ 내리고, 각도를 3도 세워 운전 중 팔에 부담을 줄였다. 하이브리드 배터리는 소형화해 뒷좌석 밑에 배치했고 트렁크도 502L의 용량을 확보했다.

이와함께 하이브리드를 처음 접하는 초심자도 쉽게 에코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도록 배려했다. 계기판에 표시되는 에코 월럿 & 에코다이어리 통해 매일 주행거리와 연비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공조 에코 저지 기능을 활용하면 외기온도, 실내온도, 일사량 같은 주변 환경도 체크할 수 있다.

4세대 프리우스는 다음달에 고객인도를 목표로 하고 있다. 국내판매가격은 E표준형(E) 3260만원, 고급형(S) 3890만원을 책정했다. 토요타는 경쟁차종에 비해 190만원 낮췄다고 자체 평가했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 + 5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