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어린이과학동아 명예기자만이 누릴 수 있는 특별한 혜택 8가지~!

통합검색

어린이과학동아 명예기자만이 누릴 수 있는 특별한 혜택 8가지~!

2014.01.11 13:34
어린이과학동아 8기 명예기자 발대식 열려

“가만히 중심을 잡고 있던 빨간 빨대에 파란 빨대를 가져다보세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지요?

하지만 파란 빨대를 머리카락에 비빈 다음 가져가면, 빨간 빨대가 저절로 빙그르르 돈답니다.

정말 신기하죠?”


평소 과학을 좋아하는 신일초 박채은 명예기자는 다른 친구들 앞에서 정전기 유도 현상을 실험으로 보였다.

지난 1월 10일 서울 용산에 위치한 동아사이언스 사이언스홀에서는 ‘8기 명예기자 발대식’이 열렸다. 이날 명예기자 친구들은 마술 같은 과학실험은 물론, 바이올린이나 플루트, 오카리나 연주, 댄스 등 다양한 재주를 뽐냈다.

 

어린이과학동아의 얼굴들, 명예기자

 

명예기자 어린이들이 발대식에서 받은 임명장과 기자증을 자랑스럽게 들고 있다. - (주)동아사이언스 제공
명예기자 어린이들이 발대식에서 받은 임명장과 기자증을 자랑스럽게 들고 있다. - (주)동아사이언스 제공

올 한 해 동안 ‘어린이과학동아’의 얼굴이 될 명예기자 어린이들은 총 50명이다. 서울과 수도권에 사는 어린이들뿐 아니라 전주와 대구, 부산 등 전국 각지에서 ‘어린이과학동아’를 좋아하고 과학기자에 관심이 있는 어린이들을 두루 뽑았다.

 

명예기자들은 ‘어린이과학동아’ 편집실 기자들과 함께 직접 취재하고 사진 모델로도 등장한다. 본지에서 명예기자들의 활동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은 연재기사인 ‘출동! 명예기자’다. 이 기사에서는 매 호마다 명예기자 두 명이 과학 행사나 전시회, 연구소를 직접 체험하고 소개한다. 명예기자들은 어린이 독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특집과 기획 기사에도 취재에 동행하거나 사진으로 등장할 수 있다. 

 

발대식에서 정식으로 임명된 명예기자들은 앞으로 ‘어린이과학동아’에서 진행하는 여러 행사에 무료로 참가할 수 있다. 이화여대 장이권 교수와 함께하는 탐사활동인 ‘지구사랑탐사대’에 기자 자격으로 출동할 수 있고, 여름방학에는 ‘어린이과학동아’가 주최하는 특별 과학체험캠프에 무료로 참가할 수도 있다. 매호 발행하는 ’어린이과학동아‘ 기사와 만화를 보고 의견을 줄 수 있으며, 본지에 자신이 취재하고 쓴 기사가 게재되는 즐거움도 느낄 수 있다.

 

◆ 취재부터 기사 작성, 사진 배열까지

 

주어진 미션대로 정보를 찾고 직접 기사를 장성하는 명예기자들. - (주)동아사이언스 제공
주어진 미션대로 정보를 찾고 직접 기사를 장성하는 명예기자들. - (주)동아사이언스 제공

명예기자들은 ‘어린이과학동아’ 대표 스타인 섭섭박사와 본지 기자들과 함께 과학기사를 작성하는 법을 배웠다. 이날 주어진 주제는 ‘기후변화로 인해 전 세계 곳곳에 일어나는 홍수나 한파’였다. 다섯 명씩 열 개 조로 나누어 조별로 인터넷으로 정보를 찾아 기사를 쓰고 사진을 배열해, 직접 신문을 만들었다.
 
기자 역할을 맡아 직접 기사를 작성한 성남초 조성빈 명예기자는 “친구들과 함께 힘을 합쳐 신문을 완성해 뿌듯했다”고 소감을 말했다. 편집장 역할을 맡아 기사 주제와 진행 방향을 스스로 정한 미금초 이서영 명예기자는 “기자들과 디자이너들이 기사를 만들 때 얼마나 정성스럽게 마감하는지 알았다”며 “특히 ‘어린이과학동아’ 한 권을 총괄하는 편집장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인기 만화가가 작업하는 모습을 본 기회!

 

어린이과학동아에 인기 만화를 연재 중인 홍승우 작가가 명예기자들에게 태블릿으로 만화 그리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 (주)동아사이언스 제공
어린이과학동아에 인기 만화를 연재 중인 홍승우 작가가 명예기자들에게 태블릿으로 만화 그리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 (주)동아사이언스 제공

어린이과학동아’에서 인기리에 연재됐던 만화 ‘SOS! 애니몽’, ‘ 수학영웅 피코’ 등을 그린 홍승우 작가가 만화 캐릭터를 스케치하고 채색하는 작업을 보는 시간도 가졌다. 손으로 그린 스케치(콘티)를 스캔해 태블릿으로 선을 따라 그리고, 채색한 뒤 실감나게 표현하기 위해 명암을 넣는 모습을 보고 명예기자들은 환호성을 질렀다. 

 

잠원초 임재원 명예기자는 “오랜 시간동안 노력을 들여 한 컷 한 컷 그려야 한다는 사실을 처음 알았다며” 놀라워 했고, 방배초 이유민 명예기자는 “홍승우 작가가 앞으로도 어린이들에게 도움이 되고, 웃음을 터뜨릴 수 있는 만화를 그려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홍승우 작가는 현재 ‘어린이과학동아’에서 물리학을 재미있고 이해하기 쉽게 풀어쓴 만화 ‘다운이 가족의 생생 양자역학’을 그리고 있다.
  
발대식을 마치고 임명장과 명예기자증을 들고 집으로 돌아가는 어린이들의 눈빛이 반짝였다. 묵현초 장선재 명예기자는 동아사이언스 건물 옥상에 있는 ‘과학동아 천문대’를 직접 취재해보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에프엑스의 춤으로 시선을 끌었던 오포초 전뵈뵈 명예기자는 “러시아 소치에서 열리는 동계올림픽에서 김연아 선수를 직접 만나 인터뷰하고 경기 장면도 보고 싶다”고 희망했다.

 

정영훈 어린이과학동아 편집장은 8기 명예기자들에게 “명예기자 활동을 즐겁게 하라”며 “즐기다 보면 어느새 과학 상식을 배우고 취재 경험도 해보는 것은 물론, 소중한 추억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메시지를 전했다. 

 

8기 명예기자들이 어린이과학동아 기자와 디자이너들, 홍승우 작가와 함께 밝게 웃고 있다. - (주)동아사이언스 제공
8기 명예기자들이 어린이과학동아 기자와 디자이너들, 홍승우 작가와 함께 밝게 웃고 있다. - (주)동아사이언스 제공

역대 최강! 8기 명예기자의 8가지 혜택


1. 어린이과학동아 명예기자 임명장, 기자증 수여
2. 발대식, 진기명기 취재, 캠프 등 기자들과의 특별한 만남
3. 어린이과학동아기사에 직접 출연
4. 어린이과학동아 모니터링 임무 수행(만화와 기사에 의견 반영)      
5. 기자 자격으로 지구사랑탐사대 탐사 현장에 출동
6. 진짜 기자로 거듭날 수 있는 기자 교육 무료 참가
7. 어린이과학동아에 자신이 취재하고 쓴 기사 게재
8. 어린이과학동아만의 특별한 과학 체험 캠프 무료 참가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9 + 7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