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방역당국 "코로나19 감염력 높지만 잡을 수 있다"

통합검색

방역당국 "코로나19 감염력 높지만 잡을 수 있다"

2020.03.04 02:06
환자 중증도평가 기준, 맥박·혈압·호흡수·체온·의식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부본부장(국립보건연구원장)이 28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본부에서 코로나19 국내 발생현황 및 확진환자 중간조사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3일 정례브리핑에서 "국내 코로나19로 인한 치명률(CFR)은 약 0.6%로, 중국에서 우한 외 지역의 0.7%와 비슷하다"며 "중국에서 초기 감염자 수가 급증했다가 현재 완화세인데, 국내에서도 조만간 바이러스를 제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연합뉴스

국내 코로나19에 대한 치명률이 중국에서 첫 발생지인 우한 외 지역과 비슷하며 기저질환자가 특히 주의해야 한다는 권고가 나왔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3일 정례브리핑에서 "국내 코로나19로 인한 치명률(CFR)은 약 0.6%로, 중국에서 우한 외 지역의 0.7%와 비슷하다"며 "중국에서 초기 감염자 수가 급증했다가 현재 완화세인데, 국내에서도 조만간 바이러스를 제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이종구 서울대 의대 교수를 비롯해 국내외 전문가 25인이 포함된 세계보건기구(WHO) 합동조사단이 2월 16일부터 24일까지 중국 사례를 분석한 결과를 근거로 들었다.

 

권 부본부장은 "2003년 유행했던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사스)의 치명률은 약 10%, 2015년 유행했던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의 치명률은 20~30%였다"며 "그에 비해 코로나19는 치명률은 낮지만 전파력이 상당히 강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말했다. 

 

그는 "그만큼 바이러스가 지역 사회 내에서 적합하게 진화돼 있다는 뜻"이라며 "역학조사로 감염원을 추적하고, 손씻기 등 개인 위생수칙과 사회적 거리두기를 잘 지키면 조만간 국내에서도 코로나19를 충분히 제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3일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감염자 수는 4812명이다. 발생 국가인 중국(8만151명) 다음으로 많은 수다. 현재 국내 코로나19 감염자 중 중증 환자가 18명, 위중한 환자가 23명이다. 

 

질병관리본부는 국내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는 사람 수가 많고, 전 세계적으로 검출된 코로나19의 유전체를 비교 분석했을 때 변이가 거의 없기 때문에 앞으로의 유행 관리에 대해 희망적으로 보고 있다. 

 

권 부본부장은 "대부분의 사람은 기침이나 고열 등 경미한 증상에 그치지만, 고령자나 기저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어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며 "여러 임상 사례 보고서를 보면 특히 심혈관계질환과 당뇨병, 고혈압, 만성호흡기질환, 암 등 다섯 가지 질환을 앓는 환자가 코로나19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질병관리본부에서 국내 코로나19 감염자의 연령별로 분석한 치명률을 보면 30~40대 0.2%, 50대 0.6%, 60대 1.1%, 70대 3.1%, 80대 이상 3.7%로, 연령이 올라갈수록 높아진다. 또한 지금까지 코로나19 사망한 환자 28명은 모두 기저질환을 앓고 있었다.

 

전문가들은 고령자와 기저질환자의 면역력이 건강한 사람보다 떨어져 있어, 폐렴이 발생할 위험이 더욱 큰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면역반응을 조절하는 기능이 떨어지면서 과잉 반응을 일으켜 바이러스가 침투한 호흡기 외에도 간이나 비장, 심장, 신장 등 다른 장기를 손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됐다. 

 

국내에서는 최근 대구 경북 지역에서 입원 병상이 모자라, 코로나19 감염자가 집에서 대기 중에 사망하는 사례들이 발생했다. 권 부본부장은 "연령이나 기저질환 여부, 의식이 있는지 여부 등 기준으로 무증상부터 중증까지 환자를 분류했다"며 "증상에 따라 중증이거나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를 우선적으로 국가격리 음압병상에 입원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내 한 대학병원 선별진료소에서 고열이나 호흡기 증상 등이 나타난 환자들에게 코로나19 검사를 하고 있다.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제공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2 + 4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