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국내 코로나 백신·치료제 영장류 실험 본격 돌입한다

통합검색

국내 코로나 백신·치료제 영장류 실험 본격 돌입한다

2020.06.17 12:01
국내 개발 영장류모델로 국산 코로나19 치료제·백신 후보물질 실험중
국내에서도 코로나19 연구에 활용할 수 있는 영장류 모델이 개발돼 국산 치료제 및 후보물질 실험에 들어갔다. 해외에서는 미국과 중국, 네덜란드 등이 영장류 모델을 완성해 연구 중이다. 사진은 실험에 이용된 것과 같은 종인 붉은털원숭이(레서스 마카크)의 모습이다. 위키미디어 제공
국내에서도 코로나19 연구에 활용할 수 있는 영장류 모델이 개발돼 국산 치료제 및 후보물질 실험에 들어갔다. 해외에서는 미국과 중국, 네덜란드 등이 영장류 모델을 완성해 연구 중이다. 사진은 실험에 이용된 것과 같은 종인 붉은털원숭이(레서스 마카크)의 모습이다. 위키미디어 제공

국내 연구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에 감염돼 증상을 보이는 영장류 모델을 자체 개발하고, 이를 이용해 국산 치료제 및 백신 후보물질 실험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이 자체 개발한 코로나19 영장류 모델을 이용해 국내 기업 3곳이 개발한 치료제와 백신 후보물질 3종의 효능 실험을 시작했다고 17일 밝혔다.


영장류 모델은 코로나19에 감염돼 사람과 비슷한 증세를 보이도록 개발된 영장류 실험동물이다. 치료제와 백신 개발 시 약효의 유효성을 평가할 때 활용된다. 세계보건기구(WHO)의 국제연구개발사업전략에 따르면,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을 개발할 때엔 전임상 단계에서 영장류실험을 반드시 거쳐야 한다. 미국 국립알레르기감염병연구소(NIAID)나 중국 백신기업 시노백 등이 5월 영장류를 이용해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의 효능을 실험한 사례가 있다. 사용된 영장류는 전세계에서 코로나19 실험에 널리 이용되는 붉은털원숭이였다. 중증 증상은 보이지 않지만, 경증 및 중등도 증상을 보이는 모델 동물로 널리 쓰인다.


생명연 감염병연구센터는 지난 2월부터 코로나19에 감염되고 증상을 보이는 영장류 모델을 개발해 왔고 지난 5월 초 개발을 완료했다. 류충민 생명연 감염병연구센터장은 당시 전화통화에서 “코로나19 경증 및 중등 증세를 개체별로 고르게 보이는 붉은털원숭이(레서스 마카크) 모델 개발을 완료해 치료제 실험에 돌입했다”며 “증상을 고르게 보이는 영장류 모델은 세계적으로도 흔치 않은데, 평소보다 개발 기간을 2분의 1~3분의 1 수준으로 줄여 두 달만에 개발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영장류 모델 개발은 동물생물안전3등급 연구시설(ABL-3)에서 해야 하는 등 절차가 까다로운데 감염병연구센터 팀이 밤잠을 줄여가며 개발 기간을 단축했다는 후문이다.

 

쥐 등 사람과 다소 차이가 있는 실험동물은 유전자 변형 등의 절차가 필요하지만, 영장류는 사람과 비슷해 이런 절차가 필요 없다. 다만 사람과 비슷한 증상을 개체별로 고르게 보이도록 하는 과정이 까다로운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임상시험이 가능한 영장류 모델을 자체 개발해 보유한 나라는 미국과 중국, 네덜란드 등 극소수 국가다.

 

영장류 모델을 이용한 치료제 및 백신 후보물질 실험 역시 ABL-3에서 수행해야 한다. 이에 따라 생명연 시설에서 실험을 지원할 수 있는 후모불질 수도 한 달에 3개 내외로 한정돼 있다. 과기정통부와 생명연은 국내 기업과 연구기관을 대상으로 수요를 접수 받아 성공 가능성이 높은 치료제 및 백신 후보물질을 선정해 매달 3건 내외의 실험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선정된 후보물질의 실험비용은 과기정통부가 지원한다.


6월에는 치료제 후보물질 2종과 백신 후보물질 1종이 선정됐다. 치료제 하나는 7월 임상 진입을 목표로 하는 치료제 후보물질로 항바이러스 효능을 바로 실험할 계획이고, 다른 치료제는 치료제가 바이러스의 활동 기관에 제대로 이동하는지 확인한 뒤 항바이러스 효능을 확인할 계획이다. 백신은 접종 뒤 바이러스를 접촉시켜 감염 예방능력을 확인하는 공격접종(챌린지)을 통해 효능을 확인할 계획이다.


고서곤 과기정통부 기초원천정책관은 “치료제와 백신의 조기 개발을 위해 영장류 감염모델 실험 을 포함해 다각도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5 + 9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