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한·일 긴장시키는 태풍 ‘하이선’ 7일 한반도 접근...‘매우 강’ 상태 유지한 채로 북상

통합검색

한·일 긴장시키는 태풍 ‘하이선’ 7일 한반도 접근...‘매우 강’ 상태 유지한 채로 북상

2020.09.04 14:58
 제8호 태풍 바비가 한반도를 향해 북상하는 가운데 25일 오전 제주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리 해안가에 강한 파도가 몰아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제8호 태풍 '바비'가 한반도를 향해 북상하는 가운데 25일 오전 제주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리 해안가에 강한 파도가 몰아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제8호 태풍 ‘바비’와 제9호 태풍 ‘마이삭’으로 인한 피해가 채 복구되기도 전 더 강력한 태풍 ‘하이선’이 한반도를 향해 북상중이다. 두 차례 태풍으로 큰 피해를 입은 제주도와 남부 지방을 다시 긴장시키고 있다. 이번 태풍 하이선은 세력을 강하게 유지한 상태로 한반도를 관통할 것으로 전망돼 만반의 대비가 필요한 상황이다. 

 

기상청은 초강력 태풍 하이선이 한반도를 관통할 것으로 예보하며 일요일인 6일부터 한반도가 태풍 영향권에 들고 7일 부산에 상륙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기상청의 4일 10시 발표에 따르면 4일 9시 기준 태풍 하이선은 일본 오키나와 남동쪽 약 900km 부근 해상에서 서서히 북상중이다. 중심기압은 935헥토파스칼(hPa)이며 순간 최대 풍속은 초속 49m, 시속 176km에 달하는 ‘매우 강한’ 태풍에 속한다. 시속 20km의 속도로 서북서 방향으로 북상중이다. 

 

태풍의 중심기압은 낮아질수록 위력이 세진다. 이미 한반도를 지나간 태풍 마이삭과 바비의 중심기압은 945hPa이었지만 이번 태풍 하이선의 중심기압은 이보다 낮은 935hPa이다. 

태풍 하이선의 예상 경로. 기상청 제공.
태풍 하이선의 예상 경로. 기상청 제공.

문제는 태풍 하이선이 북상하면서 세력이 더 강해질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이다. 기상청은 하이선의 중심기압이 4일 21시 기준 925hPa로 바뀌고 5일에는 920hPa로 더 낮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순간 최대 풍속은 4일 초속 51m, 시속 184km로 강해지고 5일에는 초속 53m, 시속 191km에 달할 것으로 예측됐다. 

 

순간 최대 풍속 초속 40m의 강풍은 사람이나 바위가 날아갈 정도로 위력적이다. 초속 50m가 넘으면 콘크리트 건축물이 붕괴되거나 가로수가 뽑힐 수도 있다. 철제 간판, 철탑이 휠 정도로 강한 바람이다. 

 

태풍 하이선은 6일과 7일에도 ‘매우 강한’ 태풍으로 유지될 전망이다. 일본 오키나와 동쪽 약 270km 부근 해상에 도착할 것으로 예상되는 6일 9시 기준 하이선의 중심기압은 925hPa을 유지하고 최대 풍속도 초속 51m, 시속 184km를 유지할 것으로 예보됐다. 제주 서귀포 동쪽 약 200km 부근 해상에 도착하는 9일 오전 9시에도 중심기압 945hPa을 유지한 채 초속 45m, 시속 162km의 강한 바람을 동반할 것으로 예상된다. 

 

7일 오전부터 한반도를 관통할 것으로 예상되는 태풍 하이선은 7일 하루 종일 한반도를 할퀴다가 8일 오전 북한 북쪽인 청진 서쪽으로 북상한 뒤 차츰 소멸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 기상청의 태풍 ′하이선′ 경로 예상. 일본 기상청 캡처.
일본 기상청의 태풍 '하이선' 경로 예상. 일본 기상청 캡처.

한반도와 함께 이번 태풍 하이선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을 것으로 보이는 일본 정부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일본 기상청은 4일 태풍 ‘하이선’이 오전 9시 기준 일본 남쪽 해상을 시속 15km 속도로 서북서 방향으로 북상한다고 밝혔다. 일본 기상청도 태풍 중심기압이 925hPa, 중심 부근 최대 풍속은 초속 50m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기록적인 비바람과 해일로 해안 지역에서 막대한 피해가 우려된다며 태풍 특별 경보 발령을 고려중이다. 

 

태풍 하이선의 북상으로 6일 새벽 제주도부터 비가 시작돼 오후에는 충청도와 강원 남부로 확대될 예정이다. 6일 밤 전국적으로 비가 내릴 예정이며 한반도에 상륙하는 7일에는 강한 비바람이 전국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돼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6 + 3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