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코로나19 막을 제1 수칙은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세부지침 개정

통합검색

"코로나19 막을 제1 수칙은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세부지침 개정

2020.11.25 15:54
오락실·유통물류센터 등 대상 시설로 추가
보건복지부 제공
25일 개편된 '생활 속 거리두기'에 따른 개인별 방역 수칙. 마스크 착용 의무화가 제1 수칙으로 조정됐다. 보건복지부 제공

중앙방역대책본부가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 개편에 맞춰 ‘생활 속 거리두기’ 세부지침을 개정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달 1일 거리두기 체계를 기존 3단계에서 5단계로 재정비하면서 개인별, 집단별 변경된 방역 수칙을 반영했다. 


개인별 방역 수칙은 기존과 동일한 5가지이지만, 이 가운데 3가지 수칙의 내용이 일부 개정됐다. 제1 수칙은 마스크 착용 의무화로 바뀌었다. 실내나 다른 사람과 거리 유지가 어려운 실외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다른 사람과 거리두기를 지켜야 한다. 

 

제2 수칙은 아프면 검사받고 집에 머물며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기로, 제4 수칙은 아침, 저녁 환기에서 최소 하루에 3회 이상 환기로 개정됐다. 

 

집단별 방역 수칙의 경우 세부지침을 시설별, 상황별, 특정 시기별로 분류하고, 거리두기 개편안에 담긴 시설별 의무규정을 신설하고 권고사항도 추가했다. 

 

시설별 세부지침은 기존 3개 분류(업무, 일상, 여가)에서 5개 분류(중점관리시설, 일반관리시설, 고위험 사업장, 종교시설, 그 외 시설)로 개정했다. 이에 따라 실내 스탠딩공연장, 방문판매(중점관리시설), 오락실·멀티방(일반관리시설), 유통물류센터(고위험사업장), 골프장, 민박·숙박업, 봉안시설, 산후조리원(그 외 시설) 등이 추가됐다.  

 

상황별로는 음식점 등에서 테이블에 가림막 설기 관련 지침과 냉난방기 사용 지침 등이 새롭게 추가됐다. 


개정된 생활 속 거리두기 세부지침은 질병관리청 누리집(홈페이지)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5 + 1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