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과학게시판] 과기정통부, 인공지능(AI) 반도체 간담회 개최 外

통합검색

[과학게시판] 과기정통부, 인공지능(AI) 반도체 간담회 개최 外

2020.12.23 07:27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2일 인공지능(AI) 반도체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제공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2일 인공지능(AI) 반도체 분야 산·학·연 전문가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최기영 장관이 22일 인공지능(AI) 반도체 분야 산·학·연 전문가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발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국내 28개 기관이 참여해 그간의 AI 반도체 추진현황과 내년도 정부 정책 방향을 공유했다. 또 현장 애로사항 및 발전방안 등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 최 장관은 “AI 반도체는 디지털 뉴딜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국가 전략의 핵심 분야”라며 “정부는 민간과 긴밀히 협력해 AI 반도체를 제2의 D램으로 육성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어린이들이 과학을 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어린이 과학체험공간’ 확충 지원사업 공모를 시작한다고 22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올해 이 사업을 통해 강원 삼척, 경기 시흥, 울산 중구, 전북 순창, 충북 충주 등 5곳을 어린이 과학체험공간 설립 지자체로 선정했으며, 이번 공모를 통해 내년에 추가로 5곳을 더 선정한다. 사업에 참여할 지자체는 과학체험공간 조성을 위해 전시면적 200m2 이상의 독립된 공간을 확보해야 하며, 자세한 내용은 과기정통부 홈페이지(www.msit.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모 일정은 이달 23일부터 내년 2월 23일까지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제5회 SW에듀톤(Edu-thon) 대회’를 개최해 8개월간 예선캠프, 부트캠프, 결선대회를 진행한 결과 우수교육사례로 최종 7개 팀을 선정했다고 22일 밝혔다. SW에듀톤 대회는 초·중·고등학교의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교육에 대비하기 위해 예비교원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올해 대회에는 컴퓨터교육을 전공하는 교대(12개)와 사범대(5개) 예비교사 469개 팀이 지원했다. 교대 1등 팀인 광주교육대 김나연, 박정연 예비교사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올바른 마스크 착용’을 시연했고, 사범대 1등인 안동대 경수정, 김지연 예비교사는 ‘코로나 시대 이후 슬기로운 언택트 생활’을 주제로 시연했다. 1등을 차지한 두 팀에는 과기정통부 장관상과 상금 200만 원이, 나머지 다섯 팀에는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상과 상금 100만 원이 각각 수여된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2일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제13회 심의회의’를 개최해 ‘제2차 식품·의약품 등의 안전 기술 진흥 기본계획(2021∼2025)(안)’ 1개 안건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식품이 신체에 미칠 영향을 파악하는 예측 모형 마련, 병원과 약국 등에서 수집한 데이터로 의료제품 평가 기술 개발 등 식품과 의약품 안전 기술 관리 강화에 빅데이터가 활용된다. 또 화장품, 위생품, 담배와 백신, 마스크, 진단기기를 평가하는 기술 플랫폼을 구축하고, 유전자변형식품(GMO)이나 세포 배양육 등 새로운 식품 원료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기술도 개발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내년 1월 시행계획을 수립해 이 같은 내용을 추진한다. 

 

■ 한국뇌연구원은 대한수학회와 국가 뇌 연구 분야에서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업무협력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양 기관은 향후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및 활용을 위한 공동연구,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 전문인력 교류 및 양성 등을 추진한다. 한국뇌연구원은 이번 협약을 통해 뇌 연구의 수리학적 접근과 뇌 연구 관련 연구개발(R&D)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에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했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2 + 5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