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트럼프 이번엔 코로나19 통계 '가짜뉴스' 시비…"중국 바이러스"로 부르기도

통합검색

트럼프 이번엔 코로나19 통계 '가짜뉴스' 시비…"중국 바이러스"로 부르기도

2021.01.04 12:20
美, 백신 접종 속도 높이려 모더나 백신 절반만 주사 검토
앤서니 파우치 CBS 방송 캡처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이 3일(현지 시간) NBC 방송의 인터뷰 프로그램인 ‘미트 더 프레스(Meet the Press)’에 출연해 “미국의 확진자와 사망자 수는 사실”이라고 밝혔다. CBS 방송 캡처

임기를 2주가량 남겨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번에는 미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확진자 수와 사망자 수 등 통계가 “가짜 뉴스(Fake News)”라고 몰아붙였다. 숫자가 너무 부풀려져 과장됐다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3일(현지 시간) 트위터에 코로나19를 감염시키는 사스코로나바이러스-2(SARS-CoV-2)를 ‘중국 바이러스(China Virus)’라고 부르며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터무니없는 방식 때문에 미국 내 중국 바이러스 확진자와 사망자 수가 심하게 과장됐다”며 “다른 나라는 의도적으로 (통계를) 부정확하고 낮게 보고한다”고 썼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서 “의심스러울 땐 이제 코로나라고 불러라”라며 미국의 코로나19 통계를 “가짜 뉴스!”라고 주장했다. 

 

트위터 캡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트위터 캡처

미국 존스홉킨스대가 운영하는 코로나바이러스 리소스센터의 코로나19 현황판에 따르면 한국 시간으로 4일 오전 10시 기준 미국 내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총 2062만3578명이며, 사망자는 총 35만1450명으로 모두 세계에서 가장 많다. 전 세계 확진자(8508만3468명)의 약 24%, 사망자(184만2455명)의 약 19%가 미국에서 나왔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트위터 내용이 USA투데이 등의 보도로 알려지자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는 NBC 방송의 인터뷰 프로그램인 ‘미트 더 프레스(Meet the Press)’에 출연해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을 반박했다. 


파우치 소장은 “중환자실(ICU)에 다녀온 사람이라면 이 바이러스가 얼마나 무서운지 바로 알았을 것”이라며 “(통계는) 실제 숫자이며, 실제 사람이고, 실제 사망자”라고 강조했다. 


파우치 소장의 발언에 트럼프 대통령은 한 차례 더 트위터를 통해 NBC 방송과 파우치 소장을 싸잡아 비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NBC 방송을 ‘한물간 매체(LameStream Media)’라고 깎아내리며 “한물간 매체가 그토록 유능하고 전문적이며 훌륭하다고 평가하는 파우치 박사는 트럼프 행정부에서 일하고 있는데, 나는 그런 유능한 사람을 기용한 데 대해 전혀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다”며 “이보다 더 가짜 뉴스가 어디있는가?”라고 비난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트위터 캡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트위터 캡처

한편 트럼프 행정부는 1월 1일까지 미국인 2000만 명에 대해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이뤄질 것이라고 장담했지만 새해 들어 이틀간 백신 접종자 수는 400만 명에 그쳤다. 이에 대해 파우치 소장은 “변명의 여지가 없다”며 “앞으로 차츰 백신 접종 속도가 빨라져 하루에 50만 명이 백신을 맞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은 백신 접종 속도를 높이기 위해 모더나 백신의 접종 량을 절반으로 줄이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백악관의 백신 ‘초고속 작전(Operation Warp Speed)’ 책임자인 몬셰프 슬라위 박사는 CBS와의 인터뷰에서 “18~55세 성인의 경우 말라리아 백신은 1회 접종량의 절반만 맞아도 동일한 면역 효과가 생긴다”며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도 절반인 100마이크로그램(μg·1μg은 100만 분의 1g)을 맞는 것만으로 동일한 면역 반응을 유도하는 만큼 현재 모더나, 식품의약국(FDA)과 함께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7 + 7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