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다이어트 하려면 매끼 고기 먹어라

통합검색

다이어트 하려면 매끼 고기 먹어라

2014.04.30 18:00
다이어트 실패 이유, 단백질 섭취 부족이 가장 커

  5월에는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는다. 곧 올 여름을 대비하기 위해서다. 그러나 적게 먹어도 체중은 좀처럼 줄어들지 않는데, 최근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국내 한 비만특화 의료기관이 자사 고객 2385명을 대상으로 실제 식단을 분석했다. 그 결과 야식이나 간식 섭취, 음주보다는 단백질을 적절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다이어트의 가장 큰 실패 요인으로 꼽혔다.

 

  조사 대상자의 24%가 ‘단백질의 섭취 부족’ 때문에 다이어트에 성공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가장 비율이 높았던 것. ‘야식’이 14.2%로 뒤를 이었으며 간식 섭취, 음주 등도 다이어트를 망치는 요인으로 분석됐다. 

 

CJ푸드빌 제공
CJ푸드빌 제공

   김우준 365mc 원장은 "하루 세 끼 단백질을 적정량 섭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며 "단백질은 기초대사량을 높이고 근육의 손실을 막기 때문에 체지방을 효과적으로 감량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미국 미주리대 의대 헤더 레이디 교수팀도 비슷한 연구 결과를 ‘미국 임상영양학지’에 발표한 적이 있다.

 

  연구팀은 10대 청소년에게 한 끼 식사의 열량은 300kcal로 같지만 단백질의 양을 3~39g까지 다양하게 준비한 아침식사를 제공했다. 단백질은 소시지와 달걀 등 동물성 식품으로 준비했다. 

 

   실험 결과 단백질이 30~39g인 식단을 선택한 청소년들은 하루에 섭취하는 음식의 양이 줄어들었다. 연구팀은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면 입맛을 돋우는 뇌 부위의 활동이 저하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3 + 5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