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백신 개발엔 초고속 결과낸 미국, 첨단 알고리즘 동원하고 배분 '삐걱'

통합검색

백신 개발엔 초고속 결과낸 미국, 첨단 알고리즘 동원하고 배분 '삐걱'

2021.02.08 16:54
미국 미시시피주 올리브 브랜치에 있는 의약품 유통업체 매케슨의 유통시설에서 모더나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이 박스에 포장되고 있다. AP/연합뉴스 제공
미국 미시시피주 올리브 브랜치에 있는 의약품 유통업체 매케슨의 유통시설에서 모더나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이 박스에 포장되고 있다. AP/연합뉴스 제공

국내 첫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이달 중 시작된다. 방역당국은 지난달 28일 백신 접종 계획을 내놓고 주요 시기별 백신 접종 대상을 공개했다. 방역당국은 접종 초기에는 코로나19 치료 기관 종사자와 역학조사관 등을 우선 접종하고 5월부터 접종센터 250곳, 위탁의료기관 1만곳을 지정해 우선순위에 따라 접종하는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하는 데다 일부 백신 효능에 대한 논란이 일면서 어떤 방식으로 백신을 분배하고 접종할지 아직 변수가 많다. 

 

이런 가운데 작년 12월 백신 접종을 시작한 미국은 백신 알고리즘을 이용해 각 주에 백신을 공급하고 각 주는 자체 우선순위에 따라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미국 백악관이 주도하는 코로나19 백신 개발 프로그램인 ‘초고속 작전(Operation Warp Speed)'은 현재 티베리우스라는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매주 각 주에 할당할 백신 수를 계산하고 있다. 모더나, 화이자 등 백신 제조 업체가 내주에 공급할 수 있는 백신 물량을 초고속 작전에 알려주면 티베리우스는 알고리즘을 이용해 인구 조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각 주의 18세가 넘는 성인 인구, 현재 백신 접종량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해 각 주에 할당할 백신 물량을 정한다. 이를 전달받은 제조사는 매주 월요일 각 주에 백신을 배송한다.

 

백신을 할당받은 각 주의 보건당국은 주의 접종 우선순위에 따라 각 기관에 전달할 백신 물량을 정한다. 예를 들어 플로리다주와 알래스카주는 65세 이상의 주민들에게 백신을 우선 접종하고 매사추세츠주는 이달 초부터 75세가 넘는 주민들부터 백신을 접종받도록 했다. 

 

자체 알고리즘을 이용하는 주도 있다. 테네시주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제공하는 ‘사회 취약성 지수’를 기반으로 백신 우선순위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사회 취약성 지수는 토네이도, 질병 등으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는 사람을 식별하기 위해 빈곤, 밀집도 같은 변수를 반영한 수치다. 주로부터 백신을 전달받은 의료기관도 자체 시스템을 활용한다. 예를 들어 근로자의 업무, 위치 등을 파악해 바이러스 위험 점수를 계산하고 위험도가 가장 높은 그룹에 속한 사람들은 먼저 예방 접종하는 식이다. 

 

하지만 미국이 백신 개발에 사상 최고의 속도를 냈지만 백신 할당 알고리즘은 원활하게 작동하지 못하는 것처럼 보인다. 실제로 뉴욕타임즈는 티베리우스가 매주 할당량을 결정하기 때문에 각 주가 수개월 동안의 접종 계획을 세우기 힘들다고 보도냈다. 게다가 티베리우스는 미국 인구 조사국의 인구 조사 데이터를 바탕으로 각 주의 인구에서 18세가 넘는 성인 비율을 계산하는데 인구 조사 데이터에는 등록돼있지 않은 이민자와 코로나19에 취약한 부족 공동체들이 배제됐을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일부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티베리우스가 계산한 백신 할당량이 정확하지 않다는 지적도 나온다. 오클라호마주에서는 이달 초 티베리우스가 요양원에 필요한 할당량을 과대 평가해 수만 개의 복욕량이 남았고 이를 장기 요양 시설에 거주하지 않는 65세가 넘는 고령자에게 전달해 접종하도록 했다. 

 

이런 가운데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만약 우리가 백신을 충분하게 확보했다면 다른 얘기가 됐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며 "집단면역이 올여름 말 이전에는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는 앞서 지난달 25일 이뤄진 기자간담회에서 올 여름까지 집단면역을 형성할 수 있을 것 같다는 말을 11일만에 뒤집은 것이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5 + 1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