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이말년씨리즈’ 같은 히트작 그리는 ‘AI 만화가’ 꿈꿔요

통합검색

‘이말년씨리즈’ 같은 히트작 그리는 ‘AI 만화가’ 꿈꿔요

2021.03.13 12:00
AI 개발자 이동익 세이지 리서치 연구원
세이지 리서치 책임연구원 이동익
이동익 제공

“저도 어릴 때 어린이과학동아 독자였어요. 특히 만화를 즐겨 봤죠.”

 

지난달 9일 서울 서초구 세이지 리서치 사무실에서 만난 이동익 연구원은 인공지능(AI) 개발자다. 그는 네이버 웹툰에 연재된 ‘이말년씨리즈’를 학습시켜 원작자인 이말년 씨처럼 그림을 그리는 AI를 개발했다. 

 

그가 어린이과학동아와 인연을 맺을 건 과학고 진학 준비와 과학영재원 수업에 다니면서다. 다양한 과학 프로젝트 주제를 찾는 데 어린이과학동아가 큰 도움이 됐다. 그는 “과학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있었지만, 처음부터 AI 개발자를 꿈 꾼 건 아니다”라며 “AI 개발자로 진로를 정한 건 대학원에 진학한 뒤”라고 말했다. 

 

그는 서울대 공대 로보틱스 연구실에서 로봇을 연구했다. 로봇 팔이 최적의 움직임을 찾을 수 있도록 시뮬레이션하고 제어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로봇 팔이 빨래를 개거나 설거지를 할 때 힘을 얼마나, 어떤 방향으로 줄지 결정하는 ‘로봇 뇌’를 만드는 게 그의 일이었다. 그러다가 지도교수와 연구실 선배들이 AI 회사를 창업하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그의 관심도 자연스럽게 AI로 옮겨갔다. 다음은 이 연구원과의 일문일답. 

 

 

석사학위 논문을 준비하면서 ‘이미지 생성 모델’을 공부했어요. 보통 AI를 제대로 학습시키려면 수만 장에 이르는 방대한 데이터가 필요한데, 실제로는 그만큼 얻기가 쉽지 않아요. 오히려 수백 장의 데이터만으로 학습해야 하는 경우가 허다하죠. 그래서 적은 데이터로도 AI가 학습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했습니다. 학계에서 AI를 학습시킬 때 주로 사용하는 이미지 데이터 세트에서는 잘 작동했어요. 그러다 다른 이미지를 학습시켜도 AI 모델이 작동할지 궁금해졌어요. 그래서 이말년 씨의 웹툰에서 이미지 500개를 따와 데이터로 사용했습니다. 

 

Q. ‘이말년씨리즈’의 이미지를 학습시킨 이유는 ? 


웹툰작가 이말년 씨의 유튜브 채널 ‘침착맨‘과 웹툰 ‘이말년 씨리즈’를 즐겨보는 팬입니다. 이 씨의 그림체는 개성이 강하잖아요. 이걸 AI로도 구현해보고 싶었죠. 이 씨의 웹툰 외에 다른 작가의 만화도 적용해보고 애미메이션 ‘심슨 가족’도 적용해봤습니다. 다양한 그림체에서 AI 만화가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싶었거든요. 다행히 모두 성공적이었습니다. 

 

Q 원작자의 저작권 침해 문제는 없었나? 


처음에는 기록 삼아 개인 블로그에 결과물을 올렸는데, 생각보다 큰 화제가 돼서 당황했어요. 그래서 이말년 작가에게 e메일을 보냈죠. 연구용으로 사용한 이미지를 원작자의 사전 승인 없이 임의로 올렸는데, 예상 밖에 대중에 많이 퍼진 것 같아서 죄송하다고 말이죠. 그랬더니 작가님도 결과물을 재밌게 봤다면서, 연구용으로 쓴 것이니 괜찮다고 말씀해 주셨어요.

 

Q. AI 만화가의 작동 원리는? 


기본이 되는 기술은 적대적 신경망(GAN) 기술입니다. 적대적 신경망 기술은 두 AI가 싸우며 정교한 가짜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기술이라고 생각하면 돼요. 예를 들어, AI에 이말년 작가의 만화 이미지 100장이 학습 데이터로 입력됐어요. 이때 생성망과 판별망이 있어요. 생성망은 사람 사진을 받아서 이말년 작가인 것처럼 그림을 그려 줍니다. 동시에 판별망은 이 이미지에 대해 진짜 이말년 작가의 그림인지 생성망이 그린 그림인지 구분합니다. 이 과정이 반복되면 생성망은 판별망을 속이기 위해 점점 더 진짜 이말년 작가처럼 만화를 그릴 수 있습니다.

 

Q. 현재 회사에서 하는 연구는? 


적대적 신경망 기술을 이용한다는 점에서는 AI 만화가 개발과 비슷해요. 옛날에는 공장에서 불량품이 나오면 사람이 직접 걸러냈잖아요. 그걸 AI로 자동화시키고 있어요. 그러려면 AI의 지능에 불량품 이미지를 학습시켜야 하는데, 정상품에 비해 불량품 이미지는 굉장히 적잖아요. 즉, 진짜 같은 가짜 불량 이미지를 만들어 AI를 학습시키는 거예요. 제조업 분야에서 이미지 생성 모델을 사용하는 경우는 굉장히 드물어요. 

 

Q. AI 개발자가 되려면? 


지금은 어느 분야든 AI를 접목해 보려는 시도가 활발하죠. 그래서 가장 기본적인 수학과 컴퓨터 공부를 열심히 하면 누구나 AI 개발자가 될 수 있어요.  

 

이동익 연구원은 서울대학교 로보틱스 연구실에서 로봇이 안전하게 움직일 수 있는 경로를 생성하는 연구를 했다. 로봇의 움직임을 제어하기 위해 몸체의 어느 부위에 어떻게, 얼마나 힘을 줘야 하는지 이해하기 위해서다. 이동익 제공
이동익 연구원은 서울대학교 로보틱스 연구실에서 로봇이 안전하게 움직일 수 있는 경로를 생성하는 연구를 했다. 로봇의 움직임을 제어하기 위해 몸체의 어느 부위에 어떻게, 얼마나 힘을 줘야 하는지 이해하기 위해서다. 이동익 제공

 

※관련기사

어린이과학동아 3월 1일 발행, [JOB터뷰] 인공지능 만화가를 탄생시킨 개발자, 이동익 연구원

https://dl.dongascience.com/magazine/view/C202105N018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6 + 5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