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코로나로 열리는 '로봇 대항해 시대'…로봇과 인간 공존 모색

통합검색

코로나로 열리는 '로봇 대항해 시대'…로봇과 인간 공존 모색

2021.03.23 09:38
산업부, 2021 로봇 미래전략 콘퍼런스 개최

산업부, 2021 로봇 미래전략 콘퍼런스 개최

 

 

로봇 (CG)
 
[연합뉴스TV 제공]

 

 

 

 

인간과 로봇의 공존이 일상화하는 시대를 맞아 로봇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2021 로봇 미래전략 콘퍼런스'를 온·오프라인으로 개최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영상축사에서 "인공지능, 빅데이터 기술의 발전과 함께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요구로 다양한 분야의 로봇 수요가 폭발적으로 발생하면서 '로봇산업의 대항해 시대'가 열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글로벌 로봇 4대 강국 진입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선제적 규제혁신, 로봇 핵심기술 확보, 보급 확대 등 로봇산업 지원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콘퍼런스 기조 강연에서 짐 데이토 미국 하와이대 미래전략센터장은 로봇, 인공지능 등 신기술 등장에 따른 노동의 변화와 향후 인간·로봇 간 협력적 소통 방안을 제시했다.

 

 

김상배 MIT(매사추세츠공대) 기계공학부 교수는 최첨단 로봇 기술인 '피지컬 인텔리전스'의 연구 현황을 소개하면서 코로나19로 인해 첨단 로봇이 생활 저변에 확산할 것으로 전망했다.

 

 

피지컬 인텔리전스는 빵에 잼을 바르거나 주머니에서 동전을 꺼내는 것과 같이 인간이 의식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하는 복잡한 행동을 수행하는 운동지능을 말한다.

 

 

이어진 토크쇼에서는 인간과 로봇의 교감 거리가 급격히 좁혀지는 상황에서 사회적 수용성을 높이는 방안에 대한 패널 토론이 이뤄졌다.

 

 

CES 2021로 본 로봇산업과 인공지능 트렌드 분석(고경철 카이스트 연구교수), 미국 실리콘밸리 로봇시장 동향과 전망(손재권 더밀크 대표), 인간과 로봇 공존을 위한 사회적 과제(민경배 경희사이버대 교수) 등 초청 강연도 진행됐다.

 

 

 

연합뉴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4 + 6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