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산업화 이후 뉴저지주 해수면 해마다 2.5mm 상승했다

통합검색

산업화 이후 뉴저지주 해수면 해마다 2.5mm 상승했다

2021.03.26 04:00
해수면이 상승하면 홍수 위험이 높아진다. 두 사진은 같은 장소를 2016년 10월(왼쪽)과 9월(오른쪽)에 찍은 것이다. 제니퍼 워커 제공
해수면이 상승하면 홍수 위험이 높아진다. 두 사진은 2016년 '에드윈 B 포사이스 국립 야생 동물 보호 지역'을 10월(왼쪽)과 9월(오른쪽)에 찍은 것이다. 제니퍼 워커 제공

미국 동부의 해안 지역 6곳의 해수면이 산업화 이후 매년 1.7~2.5mm씩 상승했고 특히 뉴저지 주 케이프메이코트하우스 지역 해수면이 가장 많이 상승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제니퍼 워커 미국 럿거스대 지구행성과학과 연구원팀은 코네티컷 주, 뉴욕 주, 뉴저지 주 북부, 뉴저지 주 리즈포인트, 뉴저지 주 케이프메이코트하우스, 노스캐롤라이나 주 등 총 6개 지역 해안의 ‘해수면 버짓(Sea-level Budget)’과 해수면 높이를 분석한 결과를 국제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 인터넷판 23일자에 실었다.

 

해수면이 상승하면 지대가 낮은 섬이나 도시, 토지가 영구적으로 침수될 수 있다. 폭풍으로 인한 홍수의 위험성과 피해 정도도 커지기 때문에 해수면의 높이와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구팀은 0~2000년까지 6개 지역에서 해수면 버짓을 측정해 해수면 높이를 계산했다. 해수면 버짓이란 해수면의 변화를 일으키는 인자들의 총합을 뜻하는 말이다. 빙하가 녹거나 해양 생물이 많아져 해수면 버짓은 해수면 높이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의 총합으로 빙하가 녹은 양, 지하수 회수량, 온도에 따른 해수의 열팽창 정도, 해양 질량, 토지 침하 정도 등이 포함된다. 연구팀은 이 요소들이 발생하는 범위에 따라 세계적인 요인, 주 단위의 지질학적 요인, 도시 단위의 지역적인 요인, 기타 요인으로 나눴다. 

 

연구팀은 연도별 해수면 높이를  측정한 후 300년 단위로 나눠 해수면이 얼마나 높아졌는지 분석했다. 그 결과 6개 지역 모두 산업혁명 이후인 1700~2000년에 해수면이 가장 많이 상승했다. 이 기간 중 해수면이 가장 적게 상승한 지역은 코네티 컷 주로 매년 1.7mm씩 상승했고 가장 많이 상승한 지역은 뉴저지 주 케이프메이코트하우스로 매년 2.5mm씩 상승했다. 1700~2000년 동안에는 100년 단위로 6개 지역의 해수면을 비교하면 1900~2000년에 해수면이 가장 많이 상승했다.

 

연구팀은 6개 지역에서 해수면 버짓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를 찾았다. 지질학적 요인 중 해수면 버짓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토지 침하'였고 지역적인 요인 중에는 '빙하 지각균형 조정(GIA)'이 가장 큰 영향을 줬다. GIA는 눌린 지표 위에 있던 빙하가 녹으면 매트리스가 원래 모습으로 돌아가듯 지표가 팽창하는 현상이다. 

 

워커 연구원은 "장기간에 걸쳐 해수면 높이가 변한 이유를 이해하면 미래 해수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계획을 세울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4 + 8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