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코로나 백신 맞고 이상반응, 여성이 남성보다 왜 더 많을까

통합검색

코로나 백신 맞고 이상반응, 여성이 남성보다 왜 더 많을까

2021.03.26 16:27
성호르몬·염색체 차이 추정…국내서도 여성 접종자 신고율 더 높아
GIB 제공
GIB 제공

“몸이 덜덜 떨려 이는 딱딱 부딪히고, 온몸은 땀으로 푹 젖고, 너무 추웠어요.”

 

뉴욕타임스는 25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펜실베이니아주의 한 주립 단과대학 의료기술자인 44세 여성의 사례를 보도했다. 이 여성은 전날 오전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2차분을 접종했다. 접종 직후에는 팔이 살짝 아프고 통증이 느껴지는 수준이었지만 밤이 되자 마치 감기에 걸렸을 때처럼 증상이 심해졌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이 여성의 직장 동료 가운데 백신을 접종한 여성 7명 중 6명은 몸살, 오한, 피로감 등 심한 접종 후 부작용을 호소했다. 반면 남성 8명 중 절반은 미미한 수준의 통증만 나타냈고, 나머지 절반은 접종 후 이상 반응이 전혀 없었다. 여성이 남성보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심각한 부작용을 경험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 독감 백신도 여성이 남성보다 부작용 4배 많아

실제로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지난달 19일 CDC가 매주 발행하는 ‘유병률 및 사망률 주간보고서(MMWR)’에 이 같은 사례를 뒷받침하는 대규모 데이터를 분석 결과를 처음 공개했다. 


CDC는 지난해 12월 14일부터 올해 1월 18일까지 약 한 달간 모더나와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미국인 1370만 명을 대상으로 접종 부작용 사례를 조사한 결과 부작용 신고 사례의 79.1%가 여성이었다고 밝혔다. 또 중증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의 경우 모더나 백신을 접종한 19명 전원이 여성이었고, 화이자 백신은 47명 가운데 44명이 여성으로 조사됐다. 


사브라 클라인 미 존스홉킨스대 블룸버그공공보건대 교수는 뉴욕타임스에 “과거 다른 백신에서도 여성이 남성보다 접종 후 부작용이 더 컸다”며 “코로나19 백신에서도 이런 결과가 발표되는 게 놀랍지는 않다”고 말했다. 


2013년 CDC는 ‘신종플루’ 독감 백신을 접종한 20~59세 성인을 조사한 결과 이상 반응을 신고한 여성이 남성보다 4배 더 많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1990~2016년 백신 접종 후 보고된 아나필락시스 사례의 경우 80%가 여성이었다. 조사에는 독감, B형 간염, 홍역·볼거리·풍진(MMR) 등의 백신이 포함됐다. 

 

국내에서도 지금까지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이상 반응을 신고한 비율은 여성이 남성보다 높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에 따르면 26일 0시 기준 국내 백신 접종자는 총 76만7451명이며, 이 가운데 이상반응 의심 신고 사례는 1만113건이다. 전체 접종자에서 이상반응 신고자를 나타내는 신고율은 1.31%로 나타났고, 전체 여성 접종자 중 이상반응이 나타난 사례는 1.9%로 남성 0.9%보다 높다.  

 

 

○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이 항체 생성 도와

현재 과학자들은 여성이 남성보다 백신에 더 심각한 부작용을 보이는 이유를 명확히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 다만 여성과 남성의 생물학적인 차이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추정한다. 줄리안 지 CDC 면역안전국 연구원은 “여성은 백신 접종 후 면역세포인 T세포가 더 많이 생성돼 강력한 면역 반응을 보인다”며 “에스트로겐과 같은 성호르몬의 작용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분비되면 면역세포가 더 많은 항체를 생성하도록 돕는다. 반면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은 면역 반응을 억제한다. 클라인 교수는 “테스토스테론은 면역 물질인 사이토카인도 덜 분비되게 만든다”고 말했다. 사이토카인이 과다 분비되면 면역력이 너무 강해져 바이러스뿐 아니라 스스로를 공격하는 ‘사이토카인 폭풍’이 발생한다.

 

과학자들은 또 면역 유전자의 대부분이 여성의 X 염색체에 위치하는 점도 면역반응의 차이를 만드는 이유 중 하나로 꼽고 있다.     


클라인 교수는 “백신 접종 후 나타나는 부작용은 몸 안에 항체를 만들기 위한 과정으로 그만큼 백신이 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신호”라며 “이상 반응이 많다는 게 나쁜 것만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4 + 6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