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과학게시판] 국립중앙과학관, 2021년 성인과학교육 운영 外

통합검색

[과학게시판] 국립중앙과학관, 2021년 성인과학교육 운영 外

2021.03.30 06:26
국립중앙과학관이 진행한 전통과학대학 참여자들이 강의를 듣고 있다. 과기정통부 제공.
국립중앙과학관이 진행한 전통과학대학 참여자들이 강의를 듣고 있다. 과기정통부 제공.

■ 국립중앙과학관은 성인들의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과학문화 확산을 위해 성인 대상 과학교육을 4월부터 본격 운영한다. 과학공방에서 진행하는 전문가 양성교육, 과학문화 이해를 고취하는 전통과학대학, 과학도서 저자가 책을 쉽게 풀어내는 책에서 찾는 과학 향기, 과학교사들의 역량을 증진시키는 교사연수로 구성됐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월 디지털 뉴딜 우수사례로 더존비즈온, 포항산업과학연구원, 인포뱅크가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 ‘이달의 디지털 뉴딜 우수사례’는 디지털 뉴딜 정책 성과 확산을 위해 2020년부터 시행했다. 2월 우수사례로 선정된 더존비즈온은 ‘중소 중견기업 빅데이터 유통 플랫폼 구축 사업’에 참여해 약 185건의 회계, 인사, 물류데이터를 구축했다. 포항산업과학연구원은 2차전지 제조공정에 가상현실을 접목한 이른바 ‘디지털 트윈’ 기술을 적용해 실증하는 데 성공했다. 인포뱅크는 인공지능(AI) 기반 자율주행 컴퓨팅모듈 개발 및 서비스 실증사업에 참여해 자율주행 분야 국내외 기술표준 도출에 기여했다.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은 태양광 전문기업 현대에너지솔루션과 업무협약을 맺고 ‘태양광 기업 공동활용 연구센터’ 구축과 이를 토대로 한 태양광 제품 기술의 연구개발 협력을 강화한다고 29일 밝혔다. 현대에너지솔루션은 태양광 셀 및 모듈 공장을 설립하고 16년 이상 운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태양광기업 공동활용 연구센터의 설계, 장비 선정, 운영 업무와 관련된 기술을 지원한다. 에너지기술연구원은 고출력 태양광 셀 및 모듈 기술 개발 관련 긴밀한 협업을 통해 차세대 태양광 제품 개발을 위한 시너지를 낼 계획이다.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은 지역균형 뉴딜의 성공을 위한 지역 연구개발(R&D) 혁신 지원 체제를 담은 ‘KISTI 이슈 브리프 제31호’를 발간했다. 지역균형 뉴딜의 성공요건과 지역 R&D 혁신 주체의 역할, 데이터 기반 지역 R&D 혁신 지원체제 등이 이번 이슈 브리프에 담겼다. 

 

■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은 인재연구본부가 영국 서식스대 경영대 산하 ‘과학정책연구유닛(SPRU)’, 아주대 신산업융합기술연구센터와 과학기술 정책 전문가 육성을 위한 3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세 기관은 과학기술정책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국내 과학기술 인재 양성 전략뿐만 아니라 유럽의 과기 인재 육성 정책 모델을 공유하는 등 연구와 교육 다방면에서 상호간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0 + 2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