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혈전 문제 일으킨 얀센·아스트라제네카, 바이러스 벡터 백신 문제일까

통합검색

혈전 문제 일으킨 얀센·아스트라제네카, 바이러스 벡터 백신 문제일까

2021.04.15 00:01
존슨앤드존슨의 자회사 얀센이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은 바이러스를 유전자 전달체로 쓰는 바이러스 벡터 방식이다. 존슨앤드존슨 제공
존슨앤드존슨의 자회사 얀센이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은 바이러스를 유전자 전달체로 쓰는 바이러스 벡터 방식이다. 존슨앤드존슨 제공

미국이 존슨앤드존슨 자회사 얀센이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백신에 대해 혈전 부작용을 이유로 접종을 멈추며 각국도 도입을 미루고 있다. 이 백신은 같은 혈전 부작용이 확인된 아스트라제네카와 영국 옥스퍼드대가 개발한 백신과 같은 바이러스 전달체(벡터) 방식을 쓴다. 미국식품의약국(FDA)은 바이러스 벡터 백신 기술의 위험성 여부를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FDA 관계자는 13일(현지시간) 열린 브리핑에서 “백신이 바이러스 벡터와 관련될 수 있는 드문 면역 반응을 유발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존슨앤드존슨의 다른 바이러스 벡터 백신인 에볼라 백신을 포함한 바이러스 벡터 백신들의 임상 시험 데이터를 분석하겠다고 밝혔다.

 

바이러스 벡터 백신은 인체에 해를 주지 않도록 처리한 바이러스에 항원 유전자를 넣은 후 몸 속에 넣어 세포가 스스로 항원을 합성하도록 해 항체 생성을 유도한다. 얀센 백신은 침팬지에게만 감기를 일으키는 아데노바이러스의 독성을 없앤 뒤 속에 코로나19 항원 유전자를 넣어 몸속에 전달한다. 바이러스가 체내에서 사람 세포에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돌기 부분에 해당하는 단백질 정보를 가진 유전자를 주입하면 세포가 유전자를 읽고 항원 단백질을 합성한다. 이 항원 단백질이 코로나19 중화항체 생성을 유도한다.

 

아데노바이러스를 이용한 바이러스 벡터 백신의 원리.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아데노바이러스를 이용한 바이러스 벡터 백신의 원리.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도 바이러스 벡터 방식을 쓴다. 러시아 가말레야 연구소가 개발한 백신 ‘스푸트니크V’와 중국의 ‘캔시노’ 백신도 같은 방식을 활용한다. 얀센은 아데노바이러스26형(Ad26),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아데노바이러스5형(Ad5)을 운반체로 쓴다는 점은 다르다. 바이러스 종류에 따라 백신의 효능 차이가 나지는 않는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이어 얀센 백신도 혈전 부작용이 확인되면서 전문가들은 바이러스 벡터 방식이 혈전 부작용과 연관됐을 가능성을 제시했다. 피터 마크스 FDA 바이오로직스 평가 및 연구센터 소장은 “얀센 백신에서 보고 있는 것은 아스트라제네카에서 보고 있는것과 매우 유사하다는 것이 분명한 사실”이라며 “일반적으론 말할순 없지만 두 백신은 같은 종류의 바이러스 벡터를 사용한다”고 말했다.

 

대니 알트만 영국 임페리얼칼리지런던 교수는 “두 백신에서 부작용이 발생했다는 것은 혈전이 발생하는 방식을 정의하는 데 분명히 주목할 만하다”며 “스푸트니크V 백신의 임상 정보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각국도 바이러스 벡터 방식 백신에 대한 검토에 들어간 상황이다. 호주는 미국이 얀센 백신의 부작용을 발표하기 하루 전인 12일 얀센의 백신을 구매하지 않겠다고 밝히며 연말까지 집단 면역을 이룰 수 없게 됐다고 밝혔다. 그렉 헌트 호주 보건부 대변인은 영국 가디언에 “얀센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와 같은 종류의 백신”이라며 “정부는 현시점에서 다른 아데노바이러스 백신을 추가 구매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다만 아직은 바이러스 벡터 방식과 혈전 사이 연관성이 확인되지 않은 만큼 신중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존 무어 코넬대 교수는 “아데노바이러스와 연관성을 조사하는 것은 합리적인 추측이지만 입증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9 + 1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