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과학게시판] 과기정통부, 2050 탄소중립 실현 위한 연구기관 비전선포식 개최 外

통합검색

[과학게시판] 과기정통부, 2050 탄소중립 실현 위한 연구기관 비전선포식 개최 外

2021.04.27 07:00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6일 오후 대전광역시 유성구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에서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연구기관 비전선포식′을 개최했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조승래 국회의원, 김종남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장, 김명준 과학기술출연기관장협의회장(한국전자통신연구원장) 등과 비전 선포 세레모니를 마치고 기념촬영 하고 있다. 과기정통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6일 오후 대전광역시 유성구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에서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연구기관 비전선포식'을 개최했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조승래 국회의원, 김종남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장, 김명준 과학기술출연기관장협의회장(한국전자통신연구원장) 등과 비전 선포 세레모니를 마치고 기념촬영 하고 있다. 과기정통부 제공.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6일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연구기관 비전 선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지난 3월 31일 ‘탄소중립 기술혁신 추진전략’을 발표하며 10대 핵심기술 개발 전략을 제시했다. 이번 비전 선포식은 탄소중립 기술 개발 관련 법과 전략이 준비된 상황에서 핵심 주체 중 하나인 연구기관들이 모여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기 위해 개최됐다. 이번 선포식에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등 정부 출연연구기관과 국립생태원 등 18개 기관장이 참석했다. 

 

■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은 ‘2021 온라인 퓨전 팬 데이’를 27일 저녁 7시 핵융합연 유튜브 채널에서 라이브 방송으로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핵융합연은 최근 핵융합연 유튜브 채널 구독자 1만 명 돌파를 기념하며 핵융합 팬 애칭 공모를 진행하고 ‘해바라기’를 공식 팬 애칭으로 선정한 바 있다. 이번 행사는 핵융합 팬 애칭 선정 소식을 공유하며 ‘해바라기’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 한국과학창의재단은 4월 16일부터 5월 6일까지 ‘2021년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과제 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학생들이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재미를 느끼고 창의·융합적 사고와 실생활 문제 해결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급하기 위해 2012년부터 운영중이다. 올해는 양방향 비대면 수업 등에서 활용 가능한 융합교육 프로그램 등 7개 분야 프로그램 공모를 실시하며 총 13개 과제에 6억500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 대한방사선방어학회는 28일부터 30일까지 ‘2021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여파로 온오프라인 병행으로 진행되는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등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삼중수소 영향 이해하기 등에 대한 주제발표와 패널 토의가 진행된다. 정규환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박사, 서성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박사, 이원진 고려대 의과대학 교수가 보건물리와 방사선의 역학적 관점에서 삼중수소의 영향을 설명하고 토론한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4 + 9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