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차세대중형위성1호 촬영 고해상도 관측영상 첫 공개

통합검색

차세대중형위성1호 촬영 고해상도 관측영상 첫 공개

2021.05.04 12:00
차세대중형위성1호가 관측한 서울 잠실 종합운동장. 과기정통부 제공.
차세대중형위성1호가 관측한 서울 잠실 종합운동장. 과기정통부 제공.

민간 위성 제작 시대를 열 것으로 기대되는 차세대중형위성 1호가 촬영한 고해상도의 한반도 관측 영상이 처음으로 공개됐다. 위성이 촬영한 사진에는 서울 잠실 종합운동장이 선명하게 드러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토교통부는 지난 3월 22일 카자흐스탄 바이코누르 우주센터에서 러시아의 JSC글라브코스모스사가 운용하는 소유즈 2.1a 발사체에 실려 성공적으로 발사된 ‘차세대중형위성 1호’가 촬영한 고해상도의 관측 영상을 4일 처음으로 공개했다. 

 

차세대중형위성 1호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국내 독자 개발한 정밀지상 관측용 위성이다. 3월 23일 목표궤도에 안착한 후 최근까지 위성 본체와 탑재체에 대한 모든 기능시험을 완료했다. 시험 영상도 촬영해 검정과 보정 작업에 착수하는 등 위성의 정상 운영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이번에 첫 공개된 차세대중형위성 1호의 위성 영상은 서울 잠실 종합운동장의 모습이 선명하게 촬영되는 등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영상은 향후 검정과 보정 과정을 통해 품질이 더욱 향상될 예정이다. 차세대중형위성 1호는 고도 497.8km 궤도에서 초기운영과정을 거쳐 10월 이후부터 본격적인 표준영상을 제공할 예정이다. 

 

위성 영상의 주활용 부처인 국토교통부는 항우연으로부터 제공받은 관측 영상을 국토지리정보원 내에 설치된 국토위성센터에서 고품질 정밀 정사 영상으로 가공한 후 수요기관에 제공한다. 정밀 정사 영상은 위성 영상을 높이 차나 기울어짐 등 지형 기복에 의한 기하학적 왜곡을 보정하고 모든 물체를 수직으로 내려다봤을 때의 모습으로 변환한 영상이다. 영상은 국토·자원 관리, 재해·재난 대응 등 공공·민간 서비스 분야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차세대중형위성 1호는 중량 500kg급 위성으로 내부에 해상도 흑백 0.5m, 컬러 2.0m급 광학카메라가 탑재돼 있다. 차세대중형위성 1호 발사 성공으로 국내 첫 양산형 위성 제작 시대가 열린 것으로 평가된다. 차세대중형위성 개발사업은 정부와 출연연구기관인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축적한 첨단위성 설계·제작 기술을 민간 기업에 본격 이전해 국내 우주산업을 육성하는 게 목표다. 

 

특히 국가 위성산업 육성과 수출 산업화, 민간 우주개발 생태계 활성화를 목표로 추진됐다. 한국 우주산업이 정부 주도에서 민간 주도로 전환되는 신호탄으로 여겨진다. 이를 위해 위성의 틀은 그대로 둔 채 위성카메라와 같은 탑재장비만 바꾸면 되는 표준 플랫폼 방식으로 개발됐다.

 

이창윤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차세대중형위성 1호의 시험운영을 성공적으로 수행중”이라며 “관측영상 정보를 통해 효율적인 국토‧자원관리, 재해‧재난 대응 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밀지상관측영상을 적기에 제공하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차세대중형위성1호가 촬영한 이집트 피라미드. 과기정통부 제공.
차세대중형위성1호가 촬영한 이집트 피라미드. 과기정통부 제공.
차세대중형위성 1호가 촬영한 독도. 과기정통부 제공.
차세대중형위성 1호가 촬영한 독도. 과기정통부 제공.
차세대중형위성 1호가 촬영한 정부세종청사. 과기정통부 제공.
차세대중형위성 1호가 촬영한 정부세종청사. 과기정통부 제공.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2 + 3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