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화학전지+태양광=하이브리드 전지

통합검색

화학전지+태양광=하이브리드 전지

2015.08.03 18:00
美 오하이오주립大, 충전시 20%는 태양에너지로 대체
연구진이 개발한 하이브리드 전지 시스템의 일부분. 붉은색 태양전지에 연결된 관으로 전해질 용액이 흐르면서 전기를 전달한다. - 오하이오주립대 제공
연구진이 개발한 하이브리드 전지 시스템의 일부분. 붉은색 태양전지에 연결된 관으로 전해질 용액이 흐르면서 전기를 전달한다. - 오하이오주립대 제공

충전할 때 전기와 태양에너지를 동시에 활용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전지가 개발됐다. 이잉 우(Yiying Wu) 미국 오하이오주립대 화학및생화학과 교수팀은 화학에너지와 태양광 에너지를 함께 쓰는 ‘하이브리드 전지’를 만드는 데 성공하고 ‘미국화학회지’ 1일자에 발표했다.

 

태양전지는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지만 효율이 20%대에 불과해 아직까지는 대규모 전력망에 전기를 공급하거나 소형 전자기기용 배터리에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연구진은 태양전지의 활용폭을 넓히기 위해 일반 2차전지에 태양전지를 일체형으로 부착해서 충전할 때 전기와 태양에너지를 동시에 활용하는 방법을 고안했다.


이를 위해 연구진은 요오드화리튬전지 윗부분에 색소를 이용해 태양빛을 흡수하는 염료감응형 태양전지를 부착했다. 그런 뒤 태양광 패널에서 생성된 전자가 요오드화리튬이 녹아 있는 물을 타고 이동하게 만들었다.


이 전지와 일반 요오드화리튬전지를 25번 충전하고 방전하면서 비교한 결과 하이브리드 전지가 전기를 20%가량 적게 쓰고도 같은 양의 전기를 충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태양전지 내부에서 액체 순환을 일으켜 전자를 이동시키는 방식으로 전지를 만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우 교수는 “현재 전지를 생산하는 기술에 적용하기 쉽다는 것이 장점”이라며 “충전할 때 태양에너지가 차지하는 비율을 높이고 전력망 수준의 대규모 에너지 저장에도 적용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8 + 6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